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금은화 효능
    Information/health 2021. 7. 18. 05:20
    반응형

    금은화 효능

    금은화는 인동초, 인동덩굴, 금은 등의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며 춥고 긴 겨울을 이겨낸 풀이라 하여 겨우살이라고도 부르는데요. 금은화란 처음 피는 꽃이 흰색이지만 차차 노랗게 변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꽃, 줄기, 뿌리 모두 버릴 게 없는 금은화는 한방에서는 양혈지혈, 청열해독, 산풍열 등의 효능이 있어 약재로도 사용되는데요. 금은화 채취 시기는 꽃송이가 피기 직전에 채취하여 그늘에 말리고, 잎과 줄기는 가을철에 베어 그늘에 말린 후 사용합니다. 그럼 금은화 효능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감기 치료


    금은화는 강한 항균 작용독을 풀고 열을 흩어내는 효력이 있어 감기에 걸렸을 때 금은화를 달여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특히 열을 동반하는 열감기가 있으신 분들이 금은화를 달여 드시면 몸에 땀이 나면서 감기로 인한 열을 해열시켜 감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루테올린, 클로로겐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염증 억제 및 해열 효과에 탁월합니다.

    2. 뼈 건강


    금은화는 강한 항염 작용을 통해 항감염성 관절염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관절염 및 각기병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어 술에 금은화 흰 꽃을 넣고 한 달 정도 숙성 후 꾸준히 드시면 좋다고 합니다.

     

     

     

     

    3. 탈모 예방


    금은화에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모발 성장에 도움을 주고 두피에 영양을 공급해 주어 탈모를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체질과 스트레스로 인해 생긴 탈모에 좋다고 합니다. 인동초 덩굴이나 잎을 진하게 달인 물을 한 달 이상 하루 3회씩 드시면 탈모 예방도 되고 빠진 곳의 머리카락이 자라는 발모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폐 건강


    금은화는 감기나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며 천식 유발 물질인 케모카인의 분비를 억제해 주고 염증으로부터 폐를 보호해 주어 폐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황색포두상구균, 백색포도상구균, 대장균, 유문나선간균 등에 대한 항균 작용을 하고 각종 바이러스에 항바이러스 작용을 하여 해이질, 열독으로 인한 피부 괴사 조직, 대장염, 위궤양, 방광염, 유선염 등에도 좋다고 합니다.

    5. 항산화 작용


    금은화에 함유된 각종 항산화 물질은 노화 방지와 세포 손상 방지에 기여하여 염증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금은화의 퀘르세틴, 메틸카페이트는 발암유전자의 활성을 억제하여 항암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기혈을 원활하게 하고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능이 있어 종기와 가려움증 개선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6. 위 건강, 노폐물 배출


    금은화에 함유된 퀘르세틴 성분은 헬리코박터균의 성장을 억제해 위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금은화의 루테올린 성분은 이뇨작용에 도움을 주는데요. 신장이 좋지 않거나 요도가 건강하지 못하면 몸에 부종 현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금은화는 이뇨작용을 원활하게 해주어 몸속 노폐물을 배출시켜 몸이 붓는 증상을 완화해 줍니다.

    7. 염증 치료


    금은화는 백혈구를 강화해 주어 대장에 염증으로 생기는 콜레라나 인두염과 결막염, 황색포도상구균, 방광염에 효과가 있어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염증을 제거하는 소염 효과가 있어 기혈을 순환하게 하는 성질을 이용해 여드름 치료에도 쓰인다고 합니다. 그리고 구내염과 기관지에 나타나는 인후염, 편도염 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8. 당뇨 예방


    금은화는 당뇨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을 주는데요. 금은화 꽃을 물과 함께 끓이며, 물의 양이 처음 넣었을 때보다 반으로 줄 때까지 끓여줍니다. 이렇게 끓인 금은화 꽃물을 3개월 정도 꾸준히 드시면 당뇨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금은화 부작용

    금은화는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어 체질상 몸이 찬 분들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소화력이 약한 소음인이나 흐린 고름이 계속 나오는 종기에는 쓰이지 않습니다. 또한 적게 먹고 설사를 하는 경우에 사용하면 몸이 더욱 안 좋아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장기 복용할 경우 주의가 필요하며 임산부나 수유부는 의사와 상담 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메보시 효능  (1) 2021.07.20
    무순 효능  (1) 2021.07.19
    링곤베리 효능  (0) 2021.07.17
    저분자 피쉬 콜라겐 효능  (0) 2021.07.16
    가르시니아 부작용  (0) 2021.07.14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