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머루 효능, 머루주 담그는법
    Information/health 2021. 9. 11. 15:45
    반응형

    머루 효능

    머루는 9월~10월이 제철이며 우리나라에서 자생하는 토종 포도과의 열매로 ‘산포도’라고도 불립니다. 머루는 예로부터 통증을 없애는 효능이 있다고 하여 잎과 뿌리, 줄기, 열매 등을 말려 약재로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머루는 식용이 가능한 머루속과 식용이 불가능한 개머루 속으로 구분되는데, 머루속에는 새머루, 왕머루, 까마귀머루 등이 있습니다. 그럼 오늘은 머루 효능과 부작용, 머루주 담그는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성인병 예방


    머루에는 항산화 성분을 비롯하여 다양한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어 혈액 속 콜레스테롤을 제거해 주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어 심근경색, 협심증,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주고 부종이나 수족냉증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2. 눈 건강


    머루에는 눈 건강에 좋은 비타민A와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비타민A는 망막 건강을 위해 꼭 필요한 성분으로 야맹증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또 안토시아닌은 눈의 노화를 방지하며 시력을 유지해 주고 눈을 맑게 해줍니다.

     

     

     

     

    3. 노화 방지 및 자양 강장


    머루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항산화 성분들은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해 주고 세포의 노화를 막아줍니다. 또한 머루는 피를 잘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보혈 작용이 뛰어나 기력 회복에 좋으며, 뼈를 튼튼하게 하고 몸의 기능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4. 항암 효과


    머루에 함유되어 있는 레스베라트롤 성분은 항암 효과가 뛰어나며 암세포 억제에 도움을 줍니다. 한 연구에 의하면 암의 발생과 진행 과정은 3단계로 일어나는데 레스베라트롤이 모든 단계에서 암을 차단해 준다고 하며, 실제로 암 진행 단계에서도 세포 사멸을 유도한다고 합니다.

    5. 장 건강


    머루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장내 독소나 불순물을 흡착해 외부로 배출해 줍니다. 따라서 장내 환경을 개선해 주며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성장기 어린이들의 두뇌 발달에 도움을 주고, 불면증, 피로회복 등에 좋습니다.

     

     

     

     

    6. 빈혈 개선 및 소화 촉진


    머루에 풍부하게 함유된 철분은 부족한 피를 보충해 주어 빈혈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머루의 신맛을 내는 성분은 식욕을 촉진해 주고 소화 불량을 해소해 주어 소화 불량 장애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머루 부작용

    머루는 따뜻하지도 차갑지도 않은 성질을 지니고 있어 평소 몸에 열이 많으신 분들이나 몸이 냉하신 분들 모두에게 잘 맞습니다. 단, 피를 식혀주는 효능이 있어 태양인이나 소양인 체질에는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머루주 담그는법

    1. 잘 익은 머루를 골라 깨끗하게 씻은 후 껍질째 으깨어 즙이 충분히 나오도록 합니다.
    2. 껍질과 씨를 거르지 않고 발효 용기에 넣은 후 뚜껑은 느슨하게 조여 공기가 통하도록 해줍니다.
    3. 1~2일 후 발효가 시작되면 매일 2-3회 저어주고 5~7일 정도 지나면 면포를 이용하여 착즙을 합니다.
    4. 1차 발효가 끝난 머루주는 다시 용기에 넣고 뚜껑을 느슨하게 닫아 2주 정도 더 발효시킵니다.
    5. 완전히 발효가 되면 침전물을 제거한 후 병에 담아 밀봉해 3개월가량 숙성 후 먹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스틱검 효능  (0) 2021.09.14
    도라지청 효능  (0) 2021.09.12
    콩팥(신장)에 좋은 음식  (0) 2021.09.10
    미숫가루 효능 (ft.미숫가루 타는법)  (0) 2021.09.09
    벌초, 벌에 쏘였을때  (1) 2021.09.08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