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도라지청 효능
    Information/health 2021. 9. 12. 23:50
    반응형

    도라지청 효능

    도라지는 7월~8월이 제철이며 초롱꽃과의 여러해살이풀로 ‘백약’, ‘길경채’, ‘산도라지’라고 불리며 ‘오래된 도라지는 산삼보다 낫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우리 몸에 여러 이로운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의보감에도 도라지의 효능에 관한 기록이 278종이나 되며 특유의 씁쓸한 맛과 향이 제사 음식을 비롯하여 무침, 비빔밥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럼 도라지청 효능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당뇨 예방


    도라지에 함유되어 있는 이눌린이라는 다당 성분은 천연 인슐린이라고 불릴 만큼 혈당 조절 효과가 뛰어나 당뇨를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또한 혈당 수치를 정상적으로 만들어주는 효능이 있어 당뇨 예방과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2. 항암 효과


    도라지의 사포닌 성분은 유해한 성분이 위장관과 접하지 않도록 도와주고 과산화지질을 분해하여 암세포의 발생과 증식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사포닌은 독성물질로부터 간을 보호해 주고 면역력을 높여주며 암세포의 소멸을 도와주어 폐암 등의 암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3. 빈혈 예방


    도라지의 철분 성분은 헤모글로빈의 구성 성분으로 체내 산소를 공급해 주며 적혈구의 생산을 도와주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어 빈혈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피부 미용


    도라지에 들어있는 비타민C 성분은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고 피부를 검게 만드는 멜라닌의 생성을 억제해 주어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도라지의 사포닌은 이뇨작용을 하며, 피부와 모공에 쌓여있는 오염 물질을 제거해 주어 기미 제거나 아토피에 효과적입니다.

    5. 골다공증 예방


    도라지에 함유되어 있는 철분, 칼슘, 인 등의 미네랄 성분들은 골밀도를 강화해 주며 뼈를 튼튼하게 해주어 골다공증 등의 뼈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6. 면역력 강화


    도라지에 들어있는 아르기닌, 트립토판 등의 아미노산 성분들은 몸속 면역 세포 활성화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다량 함유된 사포닌 성분은 면역력 강화에 뛰어난 효능이 있어 감기 등의 잔병 치레에 도움이 됩니다.

     

     

     

     

    7. 기관지 건강


    도라지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 성분은 기관지의 점액 분비를 촉진하고 기관지 점막을 튼튼하게 해주어 가래, 천식, 기침 등의 기관지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도라지의 이눌린 성분은 기관지 염증을 완화해 주어 가래와 기침을 삭혀주는데요. 환절기나 추운 겨울에 도라지를 잘게 썰어 차로 마시면 호흡기 질환 완화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8. 혈관 건강


    도라지에 들어있는 이눌린, 사포닌 성분들은 혈관 내 노폐물 및 독소를 없애주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려주어 고혈압, 심근경색, 동맥경화 등의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9. 다이어트


    도라지에는 비타민과 무기질 및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사포닌, 단백질, 칼슘 등이 함유된 알칼리성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며, 도라지의 이눌린 성분은 체지방을 분해하고 체내 중성 지방의 농도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10. 치매 예방


    도라지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은 기억력과 관련이 있는 아세틸콜린을 분해하는 효소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학습능력 및 기억력을 높여주고 치매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11. 해열 작용


    도라지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과 스테롤, 트리테르페노이드 성분은 천연 해열제 역할을 하며, 몸살이나 감기로 인해 열이 날 때 드시면 체내 열을 내리는 데 도움을 줍니다.


    도라지청 부작용

    평소 소화가 잘되지 않는 분들은 도라지를 섭취하지 않거나 조금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소음인의 경우 도라지를 과다 섭취하면 소화 기능을 떨어뜨릴 수 있어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라지 고르는법

    도라지는 흙에서 캐낸 통도라지와 가늘게 다듬어 찢어놓은 깐도라지로 나누어 유통되는데요.

    통도라지는 대게 1~3년 근으로 국산을 고를 경우 가늘고 짧으며 잔뿌리가 많고 인삼과 같이 2~3개로 갈라진 것, 흙이 많이 묻은 것이 좋습니다.

    깐도라지는 흰색을 띠며 향기가 강한 것이 좋습니다. 국산 깐도라지는 수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동그랗게 말리는 성질이 약하고 섬유질이 적어 부드럽게 씹히며 길이 또한 짧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곶감 효능  (1) 2021.09.15
    매스틱검 효능  (0) 2021.09.14
    머루 효능, 머루주 담그는법  (0) 2021.09.11
    콩팥(신장)에 좋은 음식  (0) 2021.09.10
    미숫가루 효능 (ft.미숫가루 타는법)  (0) 2021.09.09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