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곶감 효능
    Information/health 2021. 9. 15. 20:55
    반응형

    곶감 효능

    곶감은 완숙되기 직전의 감을 따서 껍질을 벗겨 햇볕이 잘 들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건조한 것을 말하는데요. 달콤하고 쫄깃한 식감이 특징이며 비타민과 아미노산 등 영양 성분이 풍부해 추운 겨울철 간식거리로 많이 먹습니다. 보통 곶감은 차례나 제사 음식에 주로 쓰이며 곶감 떡, 곶감 양갱, 곶감 죽 등을 만들어 먹기도 하는데요. 우리가 흔하게 접하는 곶감은 볕에 말린 것으로 하얀 분말이 감싸고 있어 백시, 또는 말린 감이라는 의미에서 건시(수분이 절반 정도 남게 말린 감은 반건시)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아궁이에 군불을 지펴 건조한 감은 까마귀처럼 검다 하여 오시라고 하며, 불로 건조했다는 의미에서 화시라고 부르는데요. 오늘은 곶감 효능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피부 미용


    곶감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 성분은 귤의 2배, 사과의 10배 이상으로 피부 미용은 물론 노화 방지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또한 연시나 단감보다 인, 칼슘, 칼륨, 당질 등의 함유량이 높습니다.

    2. 혈관 건강


    곶감에 함유되어 있는 스코폴레틴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주어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줍니다. 따라서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면역력 향상


    곶감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A와 비타민C 등의 비타민 성분들은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데요. 비타민A는 신체의 저항력을 높여주고, 비타민C는 질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설사 증상 완화


    곶감에 함유되어 있는 타닌 성분은 체내 점막 표면의 조직을 수축시키는 약리 효과가 있기 때문에 설사를 멎게 하고 배탈 증상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곶감은 예로부터 약재로 뛰어난 효능을 인정받아 왔으며 풍부한 영양성분으로 설사를 멎게 하고, 기침, 가래, 기관지, 배탈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5. 감기 예방


    곶감에는 비타민C,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감기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기침과 가래에 효과가 있으며, 포도당과 당질은 숙취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6. 골다공증 예방


    곶감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칼슘 성분은 뼈를 튼튼하게 해주며, 뼈가 약해져서 부러지기 쉬운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뿐만 아니라 몸을 따뜻하게 해주어 위와 장을 두텁게 만들어 주고, 비위를 강화해 주며, 칼륨도 풍부해 이뇨 작용부종 해소, 근육 수축을 정상화하는데 효과적입니다.

     

     

     

     

    7. 기억력, 인지 기능


    연구에 따르면 곶감은 인지 기능과 기억력 형성에 관여하는 신경 전달 물질인 아세틸콜린의 감소를 억제해 주어 기억력 회복인지 기능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8. 호흡기 건강


    곶감 표면의 당분과 포도당이 농축되어 나오는 시상은 건조한 폐를 촉촉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곶감에 함유된 비타민E 성분은 기관지 폐 손상을 막아주어 호흡기 건강에 좋습니다.

    9. 피로 회복


    곶감에는 비타민A,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향상은 물론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곶감의 포도당과 과당은 체내에 흡수되면서 우리 몸의 에너지원의 역할을 하며, 해독 작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곶감 부작용

    곶감은 당분이 많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의 경우 과다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으며, 곶감의 타닌 성분은 체내 수분을 흡수하는 능력이 뛰어나 많이 먹으면 변비에 걸릴 수 있으므로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칼로리가 높아 체중 증가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전해질 수치가 높아져 고칼륨 혈증 유발로 인해 부정맥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과도하게 많이 섭취하는 것은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속 쓰릴때 좋은 음식  (0) 2021.09.17
    방광염에 좋은 음식  (0) 2021.09.16
    매스틱검 효능  (0) 2021.09.14
    도라지청 효능  (0) 2021.09.12
    머루 효능, 머루주 담그는법  (0) 2021.09.11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