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냉이 효능, 냉이 고르는 법
    Information/health 2020. 4. 5. 00:00
    반응형

     

    봄 하면 생각나는 또 하나! 바로 냉이인데요.
    특유의 향으로 냉이를 싫어하시는 분들도 계시죠?
    저도 예전에는 냉이의 향 때문에 즐겨먹지 않았는데요. 요즘엔 냉이 된장국, 냉이 무침 등으로 즐겨 먹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냉이에는 여러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냉이의 효능

    1. 눈 건강
    냉이에는 비타민A가 아주 풍부합니다. 이 비타민A는 눈을 맑게 하고 시력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냉이로 국을 끓여 먹으면 혈액이 잘 통하고 눈을 맑게 하며 시력을 보호하는데 좋다고 쓰여있습니다.

    2. 지혈작용
    냉이에는 철분과 단백질이 풍부해 지혈작용에 뛰어납니다. 산후 출혈이 심한 여성이나 월경과다 증상, 빈혈, 코피를 자주 흘리는 분들에게도 좋습니다. 또 위궤양 출혈과 같은 소화기 출혈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3. 고혈압 개선
    나쁜 식습관이나 스트레스로 인해 고혈압 증상을 앓고 계신 분들이 많을 텐데요. 냉이에 들어있는 콜린 성분이 몸의 지방을 제거하고 칼륨이 체내 나트륨과 반응하여 이뇨를 촉진시켜 체내의 노폐물을 밖으로 배출 시키는 것을 도와줍니다. 그리하여 혈압 수치를 정상으로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4. 피로, 스트레스 해소
    냉이에는 100g당 하루 비타민C 권장량이 37%나 들어 있어 봄철 입맛을 돋우고 피로가 쌓이는 것을 막아줍니다. 또 냉이에 함유된 프롤린, 아르기닌, 메티오닌 등의 아미노산이 풍부해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5. 면역, 상처 치유
    냉이는 체내에서 주요 면역체계와 대사과정에 필수인 아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연은 항산화 방어와 체내 성장 발달 등에 영향을 미치고 우리 몸의 상처 치유, 남성의 성 기능 강화에도 좋습니다.

    6. 항암효과
    냉이에 들어 있는 셀레늄이라는 성분은 일종의 항산화 영양소인데요. 이 성분은 우리 몸을 유해산소로부터 보호하며 췌장 항상성 유지, 해독작용, 뇌조직 발달, 갑상선 활성 등에 도움이 되며 항암효과에도 좋다고 합니다.

    7. 변비 개선
    냉이는 체내의 유해세균들을 해독하는 효과가 있으며 장속의 대장균을 억제하여 변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8. 간 건강
    냉이에 포함된 콜린이라는 성분은 간의 기능을 보조해 주고 간의 활동을 촉진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간염, 간경화 등 음주를 즐기시는 분들에게도 특히 좋습니다. 또 냉이는 해독작용을 해 간의 부담까지 줄여주기 때문에 간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9. 춘곤증 완화
    냉이에는 단백질과 무기질, 칼슘,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기력을 북돋아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 춘곤증을 완화시켜 신체 활동 증진에도 좋습니다.

     

      냉이 고르는 법
    1. 뿌리가 너무 굵거나 질기지 않은 것.
    2. 잎의 색이 짙은 녹색을 띠는 것.
    3. 잎과 줄기가 자그마한 것.
    4. 향이 진한 것.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 효능 / 면역력 높이는 음식 / 천연 소화제 추천  (231) 2020.04.07
    돌나물 효능  (217) 2020.04.06
    봄 제철 미나리 효능  (172) 2020.04.04
    고구마 효능  (163) 2020.04.03
    불면증 극복하는 법  (199) 2020.04.02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