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고구마줄기 효능
    Information/health 2021. 9. 22. 08:40
    반응형

    고구마줄기 효능

    고구마는 7월~9월이 제철이며 감자와 함께 대표적인 식재료로 흉년으로 기근이 심할 때 주식을 대신해 먹을 수 있는 농작물이라 불리고, 가뭄이나 장마의 영향을 받지 않고 척박한 땅에서도 가꿀 수 있는 작물이라 구황작물이라고도 합니다. 그런데 이 고구마에 달린 고구마순이라고도 불리는 고구마줄기는 알맹이인 고구마보다 비타민C가 3배 이상 많으며 단백질은 배추나 상추보다 더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또한 말린 고구마 줄기에는 우유의 10배가량 되는 칼슘이 들어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고구마순, 고구마줄기 효능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눈 건강


    고구마줄기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안토시아닌을 비롯하여 눈 건강에 좋은 루테인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백내장, 황반 변성 등의 안구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A로 전환되어 시력을 보호하고 눈의 피로를 풀어주며 전반적인 눈건강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2. 노화 방지


    고구마줄기는 수분이 90% 이상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종 비타민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피부 보습효과가 뛰어나며 기미, 주근깨 등의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베타카로틴의 항산화 성분과 글로로겐산 성분이 주름을 제거해 주어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3. 혈관 건강


    고구마줄기에는 글로로겐산과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의 합성을 억제해 주고 중성 지방을 감소해 주어 심근경색, 고지혈증, 동맥경화 등의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칼륨 성분이 체내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어 혈압 조절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4. 면역력 강화


    고구마줄기에는 폴리페놀, 안토시아닌, 베타카로틴 등의 항산화 성분을 비롯하여 비타민C, 글로로겐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세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타민C 성분이 철분의 흡수를 도와주어 빈혈 예방에 효과적이며, 항알레르기 및 항염증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5. 골다공증 예방


    고구마줄기에는 마그네슘, 칼슘, 인 등의 무기질이 풍부해 치아는 물론 뼈의 밀도가 낮아져 발생하는 질환인 골다공증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고구마줄기에는 100g당 1,166mg의 칼슘을 함유하고 있으며 이는 우유보다 10배 많은 이상 많은 칼슘양이라고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비타민K 성분이 뼈에 저장되어 있는 칼슘이 빠져나가지 않도록 도와주어 뼈가 약하거나 관절염이 걱정되는 분들이 드시면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6. 당뇨 예방


    고구마줄기 속에 풍부하게 함유된 글로로겐산은 혈당을 조절해 주고 인슐린 수치를 안정화시켜주어 당뇨를 앓고 있는 분들이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실제 한 연구에서 비타민A가 결핍되면 염증을 억제하는 베타세포의 기능이 저하되고 수용체가 완전히 없어지면 베타세포가 소멸된다는 결과가 확인되었는데, 고구마줄기에는 고구마보다 약 19배가량의 비타민A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베타세포의 재생을 도와주어 당뇨 증상 완화와 혈당 수치 관리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7. 다이어트, 장 건강


    고구마줄기는 100g당 43kcal로 칼로리가 낮은 저칼로리 식품으로 식이섬유와 수분이 풍부해 포만감을 높여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또한 풍부하게 함유된 식이섬유는 장운동을 촉진해 주어 내장 질환을 예방하고 소화 기능을 향상해 주어 변비 예방 및 장 건강에 효과적입니다.

    8. 항암 작용


    고구마줄기에 함유된 글로로겐산 및 베타카로틴 등의 항산화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통해 각종 질병을 유발하는 활성 산소의 발생을 억제해 줍니다. 또한 비타민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은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해 주어 대장암 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고구마줄기, 고구마순 부작용

    고구마줄기에는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한꺼번에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할 경우 복통, 설사를 일으킬 수 있으며, 장에 무리를 일으킬 수 있어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탱자 효능  (1) 2021.09.25
    오가피 효능  (0) 2021.09.23
    대추 효능  (1) 2021.09.19
    속 쓰릴때 좋은 음식  (0) 2021.09.17
    방광염에 좋은 음식  (0) 2021.09.16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