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탱자 효능
    Information/health 2021. 9. 25. 19:10
    반응형

    탱자 효능

    탱자는 노란색을 띠는 탱자나무의 열매로 생김새가 울퉁불퉁하게 못생긴 편이고 엄청 신맛을 가지고 있으며 유자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생으로 그냥 드시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탱자는 예로부터 효능이 좋아 약재로 많이 사용되었으며 9월에 노랗게 익고 좋은 향기가 난다고 합니다. 또한 탱자의 날카로운 가시가 액운을 막아준다는 말이 있어서 탱자나무를 많이 심었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탱자는 기를 내리고 냉기로 걸리는 질병에 감초와 함께 사용하면 좋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탱자의 상큼한 향기 때문에 향기 테라피로 사용하는데 탱자에서 뿜어져 나오는 향기 성분에는 항진균, 항균 작용으로 몸속 균을 없애는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그럼 오늘은 탱자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혈관 건강


    탱자에 함유되어 있는 칼륨 성분은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어 각종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고, 나트륨을 몸밖으로 배출해 줍니다. 탱자는 대표적으로 고혈압, 심근경색, 뇌졸중, 성인병, 동맥경화 등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2. 복부 팽만감 완화


    탱자는 복부 팽만감을 예방하는데 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명치에 통증과 담, 가슴이 답답한 증상을 완화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3. 다이어트


    탱자는 100g당 84kcal로 낮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으며 다량의 식이섬유를 비롯하여 구연산 성분도 함유되어 있어 탄수화물의 대사를 촉진해 주어 지방을 분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풍부한 식이섬유로 인해 포만감을 유지해 주어 식욕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탱자를 꾸준히 섭취해 주면 체내 지방을 줄이고 체중을 감량하는데 뛰어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 진정 효과


    탱자의 특유의 향 리날로올린 성분은 항우울증, 항불안, 항바이러스에 뛰어난 효과가 있어 마음이 우울하거나 좋지 않을 때 진정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리모넨이라는 성분은 항암, 항염 효능이 뛰어나 목의 인후통 감기에 도움이 됩니다.

    5. 항암 효과


    탱자에 함유되어 있는 헤스페라딘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과 항염 작용을 통해 염증으로 인한 질환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체내에 쌓인 유해한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데 뛰어난 효과가 있어 노화 방지 및 항암 효과에 도움을 줍니다.

     

     

     

     

    6. 노화 예방


    탱자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헤스페라딘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통해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 산소를 없애주어 노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타민C 및 베타카로틴 성분이 세포 재생을 촉진해 주어 노화 방지에 효과적입니다.

    7. 소화기 건강


    탱자는 위의 연동 운동을 촉진해 주어 소화 불량을 개선하는 데 탁월한 효능이 있으며 우리 몸의 기를 전신으로 분산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복부가 팽창하거나 속이 더부룩할 때 탱자를 차로 마셔주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8. 간 기능 개선


    탱자에 함유되어 있는 여러 항산화 성분들이 간세포의 활성화를 도와주며 간의 독소를 배출하는 데 도움을 주어 간 기능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이러한 항산화 성분들은 과음 후 손상된 간세포를 빠르게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9. 면역력 강화


    탱자에는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겨울철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각종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 줍니다. 따라서 감기나 독감을 예방해 주고 기침이나 가래를 삭혀주어 축농증과 같은 기관지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10. 장 건강


    탱자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가 장운동을 원활하게 해주어 장내에 쌓여있는 노폐물과 숙변 제거에 도움을 주어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장속 환경을 유익하게 만들어주고 유익균이 자라도록 도와주어 장 건강에 좋습니다.

    11. 피부 건강


    탱자에 함유되어 있는 나린긴과 헤스페라딘 성분은 피부의 모세혈관을 강화해 주고 혈액 순환을 촉진해 주어 안색을 좋게 만들어 주고 피부의 자반 증상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아토피성 피부염, 알레르기, 가려움증과 두드러기 등의 질환에 효과가 있으며 피부 재생을 촉진해 주어 전반적인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탱자 부작용

    탱자는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어 붓기 완화나 염증에 효과가 좋지만, 평소 몸이 차가운 분들이 섭취하게 되면 설사나 복통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임산부나 임신을 준비하는 분들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샤인머스켓 효능, 샤인머스켓 보관  (1) 2021.09.27
    능이버섯 효능 (능이버섯 보관법)  (1) 2021.09.26
    오가피 효능  (0) 2021.09.23
    고구마줄기 효능  (0) 2021.09.22
    대추 효능  (1) 2021.09.19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