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콜라비 효능 / 콜라비 먹는방법
    Information/health 2020. 4. 9. 00:00
    반응형

     

    콜라비는 순무와 양배추를 교배해서 만든 뿌리채소로 양배추 특유의 단맛과 순무의 단단한 조직력을 모두 갖고 있으며, 줄기는 수분 함유량이 90% 이상이고 모양이 무와 비슷하지만 무 특유의 맵고 아린 맛이 아닌 단 맛이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색에 따라 적콜라비와 청콜라비로 부르는데요. 속은 똑같이 하얗지만, 녹색 콜라비가 적색 콜라비보다 단맛이 더 강하며, 줄기는 샐러드, 김치, 장아찌 등으로 활용하는데요. 아삭한 식감과 함께 각종 비타민이 풍부한 콜라비의 효능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콜라비의 효능

    1. 소화 기능
    콜라비는 십자화과 채소에 속합니다. 이러한 십자화과 채소는 풍부한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섬유질은 위나 장과 같은 소화기관이 효율적으로 동작하는데 필수 요소이며 복부팽만과 변비를 예방해 소화 시스템의 건강을 향상시켜 줍니다.

    2. 골다공증 예방
    콜라비에는 뼈를 구성하고 튼튼하게 해주는 칼슘 성분이 풍부합니다. 칼슘은 골밀도를 강화시켜주어 골다공증 등의 뼈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성장기 아이들의 골격 형성과 노년기에 발생할 수 있는 골다골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3. 체중 감소
    콜라비에 풍부한 섬유질은 포만감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고 음식의 지방 성분을 빠르게 분해시켜줍니다. 또 소화기관이 건강하게 운동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식단에 콜라비를 추가해서 먹으면 과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빈혈 예방
    콜라비는 철분과 엽산의 공급원으로 철분은 빈혈을 예방하고 혈구계수를 유지하는데 필수 성분입니다. 특히 임산부들의 경우에는 엽산과 철분을 충분히 섭취하게 되면 아기가 신경관 장애 질환에 걸리는 것을 예방해 안전한 출산을 할 수 있습니다.

    5. 노화 방지 및 피부관리
    콜라비는 100g당 62mg의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C는 신체의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우리 몸에서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는 주름이나 피부 탄력 저하와 같은 노화의 징후를 예방해 주고 노화의 과정을 늦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뿐만 아니라 콜라비는 91%의 높은 수분함유량을 지니고 있고 비타민C는 100g당 기준으로 사과의 10배, 치커리의 5배가 들어 있습니다.

     

    6. 에너지원
    칼륨은 몸의 기능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데 있어서 필수적인 성분 중 하나입니다. 칼륨은 우리 몸의 근육이나 신경기능을 조절해 주고 혈압을 유지해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우리 몸의 에너지 수준을 일정하게 유지시켜주는 데 도움을 줍니다.

     

     

    7. 항암효과
    콜라비에는 강력한 항암 특성을 가진 화합물인 글리코시놀레이트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화합물들은 암세포로 들어가 세포사멸을 일으키게 해주고 암을 유발하는 세포의 생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8. 항산화 효과
    콜라비에는 강력한 항산화제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활성산소에 의해 장기적으로 손상을 입을 수 있는 여러 신체 부위를 보호해 줍니다.

    9. 눈 건강
    콜라비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성분은 체내에 흡수되면서 비타민A로 변환하여 시력보호에 도움이 되며, 눈의 자유 라디칼을 중화시켜 녹내장이나 백내장과 같은 눈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10. 항당뇨병 및 항염증
    콜라비에는 폴리페놀, 글루코시놀레이트, 카로티노이드의 함량이 풍부합니다. 이는 염증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고 당뇨병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보라색 콜라비가 녹색 콜라비 보다 당뇨병에 대한 저항능력이 더 강합니다.

     

     

    11. 임산부 건강

    콜라비에 함유된 엽산은 임산부와 태아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 태아의 뇌 발달을 돕고 신경관 결손을 막아 유산, 다운증후군, 저체중아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콜라비의 엽산과 철분 성분은 영양이 부족하기 쉬운 임산부의 빈혈 예방에도 좋으며, 콜라비 1개는 임산부에게 필요한 엽산 1일 권장량이기도 합니다.

     

     

    콜라비 먹는 방법
    콜라비는 깍두기처럼 버무려 드셔도 되고, 껍질만 깎아서 생으로 드셔도 됩니다. 또 된장국이나 소고기국에 무 대신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이 외에도 즙으로 갈아서 드시거나 입맛에 따라 다양하게 요리하여 드실 수 있습니다.

     

    * 콜라비에 함유된 글루코시놀레이트 성분은 요오드 섭취를 방해하는 기능이 있어 갑상선 질환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오이와 당근과는 따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콜리플라워 라이스  (187) 2020.04.12
    스테비아 부작용 / 효능  (168) 2020.04.11
    다리 쥐났을때 / 다리 경련 이유  (218) 2020.04.07
    무 효능 / 면역력 높이는 음식 / 천연 소화제 추천  (231) 2020.04.07
    돌나물 효능  (217) 2020.04.06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