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엉치뼈 통증
    Information/health 2021. 12. 27. 20:20
    반응형

    엉치뼈 통증

    골반을 구성하는 뼈를 천골 또는 엉치뼈라 부르며 엉덩이 부위에는 고관절이나 엉치뼈가 위치하고 있어 고관절이나 엉치뼈의 문제에 의해서 엉덩이에 통증이 발생하기도 하지만 허리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에도 엉덩이, 엉치뼈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완화되는 엉덩이 통증일 경우는 병원을 방문할 필요가 없지만 통증이 지속되고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낀다면 정형외과적 문제인지 신경외과적 문제인지를 파악하기 위해 병원을 방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컴퓨터를 장시간 사용하는 직장인이나 공부를 하는 학생들의 경우 오랜 시간 의자에 앉아있음으로 인해 엉덩이 부위에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흔한데요. 오늘은 엉치뼈 통증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엉치뼈 통증 원인 및 치료

     

    1. 고관절 대퇴비구 충돌증후군


    고관절 대퇴비구 충돌증후군은 고관절이 해부학적 형태 이상으로 인해 움직이는 과정에서 비구와 대퇴 골두 또는 대퇴경부가 지속적으로 부딪혀서 통증이 나타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다리를 움직이는 과정에서 지속적인 부딪힘이 나타나므로 오래 방치할 경우 연골을 손상시켜 찢어지게 만들 수 있으며 퇴행성 관절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대퇴비구 충돌 증후군은 좌식 생활에 익숙한 한국인에게 발생 빈도가 높으며 최근에는 스포츠를 즐기는 20~30대 젊은 층에서 발생 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치료 : 이러한 손상이 나타나기 전에 조기에 진단하여 교정하는 것이 가장 좋은 치료법이며, 관절 내시경을 통해 연골의 손상도를 확인하고 심할 경우 골성형술을 시행하는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2. 고관절 활액막염


    고관절 활액막염은 장기간 양반다리를 하거나 오래 걷는 등 충돌 증후군으로 인하여 대퇴골두와 비구 사이에 활액막이 끼여 염증이 생기는 경우를 말합니다.

    치료 : 이 질환은 특별한 치료 없이 침상에서 안정을 취하는 것만으로 통증이 사라지는 것이 특징이며 주로 고관절이나 서혜부(사타구니) 부위의 통증을 유발합니다.

    3. 좌골 신경통


    좌골 신경통은 허리 아래쪽 엉덩이에서부터 발바닥까지 이어지는 굵은 신경에 염증이 발생하거나 압박이나 손상으로 인해 엉덩이와 다리 부위에 통증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좌골 신경통이 발생하는 원인은 대부분 허리추간판탈출증이나 척추 협착증으로 인해 신경이 압박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흔하며, 엉덩이가 저리고 뻐근하며 전기가 통하는 듯하거나 화끈한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통증은 앉아있다가 일어나는 동작을 할 때 심해지는 경향이 있으며 변을 볼 때 힘을 주는 경우 심해지기도 합니다. 이 증상은 택시 운전사, 사무직종, 학생과 같은 장시간 앉아있는 직업뿐만 아니라 오래 서 있는 분들, 무거운 물건을 자주 옮기는 사람에게서 발병률이 높게 나타납니다.

    치료 : 좌골신경통은 허리와 엉덩이를 지탱하기 위해서 근육을 강화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바른 자세로 앉는 것이 중요합니다. 통증이 심할 경우에는 스테로이드 주사나 약물을 사용하며 신경의 압박을 완화하기 위해 신경감압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4. 천골염


    천골은 골반을 구성하는 뼈 중 하나로 천골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 골반이나 엉덩이 부위에서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천골에 염증이 생기는 이유는 부상이나 바르지 못한 자세 등이 있으며 통증이 심할 경우 허벅지 아래로 전파되기도 합니다.

    치료 : 천골염이 발생한 경우에는 진통제나 약물 치료를 통해 염증을 완화하고 통증을 감소시키게 됩니다.

    5. 척추관 협착증


    척추관 협착증은 척추의 중앙에 위치한 추관공이 좁아진 상태를 의미하며 허리 통증뿐만 아니라 통증이 아래로 퍼지는 경향이 있어 엉덩이에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주로 요추부에 협착이 많이 발생하며 오랜 기간 누워있거나 나이가 듬에 따라 퇴행성 변화가 나타나며 주로 50세 이후에 발생하게 됩니다.

    통증은 항문 근처에서 찌르는 듯한 양상으로 나타나며 하지에 힘이 빠지고 감각이 저하되는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치료 : 활동량이 많은 경우 통증은 악화되며 휴식을 취하면 통증이 완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척추관 협착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악화를 막기 위해 보조기를 착용하고 통증은 소염진통제로 완화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신경이 많이 압박된 경우에는 신경감압술을 시행하고 심한경우 척추 성형술이나 골유합술이 요구되기도 합니다.

     

     

     

     

    6. 허리 디스크


    디스크가 발생하면 돌출된 디스크로 인해 주변 신경이 영향을 받게 됩니다. 그로 인해 허리 통증이 엉덩이로 내려가 신경을 건드리게 되면 엉덩이뼈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허리 디스크에서 요통은 허리 부위뿐만 아니라 엉덩이 부위 통증으로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대게의 경우 한쪽 다리나 한쪽 엉덩이에서 통증을 느끼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심한 경우 양쪽 또는 엉덩이에서 통증을 느끼게 되며 신경이 심하게 눌리면 발목이나 발가락 마비, 감각 저하 등의 신경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엉치뼈 통증 예방 및 생활 습관


    엉치뼈 통증이 있는 경우 평소 다리를 꼬는 자세나 양반다리 및 과도한 운동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영이나 요가, 스트레칭 등은 허리와 고관절의 유연성을 길러주고 근력을 강화시켜 엉치뼈 통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돌발성 난청 증상 및 치료  (1) 2021.12.29
    관절엔 콘드로이친 1200 효능  (1) 2021.12.28
    샤프란 효능  (0) 2021.12.26
    붕어즙 효능  (0) 2021.12.25
    abc쥬스 효능  (0) 2021.12.23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