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망고스틴 효능 및 까는법
    Information/health 2022. 1. 19. 20:30
    반응형

    망고스틴 효능

    망고스틴은 열대기후에서 자라는 열대 과일의 하나로 과일의 여왕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으며,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에서는 망기스라고 불리고 태국에서는 망쿳이라고 부릅니다. 분류학적 명칭은 가르시니아 망고스티나이며 기후와 토양에 민감하게 반응해 널리 퍼지지 못한 과일이라고 하는데요. 지금도 동남아시아를 제외하면 극히 일부의 열대성 기후 지역에서만 재배될 정도라고 합니다.

     

    특히 1800년대 영국의 여왕 빅토리아는 이 과일을 아주 사랑했다고 하는데, 아시아에서 이 과일을 구해서 가져온 사람에게는 상금을 하사하거나 무려 기사 작위를 내려줄 정도였다고 합니다. 망고스틴은 보라색 껍질, 하얀 살 그리고 살에서 발견되는 씨앗 이렇게 세 가지 주요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또한 망고스틴은 과일의 건강상의 이점도 18세기부터 알려져 있으며 과학적으로 증명되었다고 하는데요. 건강에 매우 좋은 영양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망고스틴의 다양한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망고스틴 까는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저칼로리

     

    망고스틴은 100g당 63kcal 밖에 되지 않으며 포화 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이 거의 없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식이섬유는 풍부한데요. 100g의 풍부한 식이섬유는 RDA의 약 13%를 제공하는데, 이것은 식단에 과도한 무게를 가진 사람들에게 매우 중요할 수 있습니다.

     

     

    2. 항암 효과

     

    망고스틴은 잔톤 계열 물질이 풍부해 항암, 항염, 항균 효과를 지니는데요. 대장암 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것이 밝혀져 암을 예방하는 효과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또한 망고스틴의 껍질 내부에는 크산톤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천연 항생제 역할로 우리 몸에 발생된 염증을 개선해 주거나 미리 방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3. 변비 개선, 장 건강

     

    변비는 몸속 독소를 쌓이게 만들어 피부 트러블, 염증, 구취 등을 유발하기 때문에 제때 배변을 보는 것도 아주 중요한 일인데요. 망고스틴은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소화를 촉진해 주고 노폐물 배출을 도와주어 디톡스 기능을 해줍니다. 또한 소화 효소 분비를 촉진해 주어 소화 기능을 향상해 주기 때문에 평소 소화 불량이 잦은 분들이 섭취해 주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항산화제 함유

     

    과학적 연구를 통해 망고스틴 과일이 폴리페놀이나 잔톤을 함유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는데요. 망고스틴에는 두 가지 종류의 잔톤이 있는데 그 유도체들은 항염증을 포함한 여러 가지 이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활성 산소에 의해 손상된 세포를 치유하고 노화를 늦춰주며 질병을 예방하는 치유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망고스틴은 종종 심혈관 질환과 암을 예방하기 위해 전통적인 치료에 사용됩니다.

     

     

    5. 면역, 항염 작용

     

    망고스틴에는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C를 비롯한 항산화제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면역 체계를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망고스틴의 크산톤 성분은 강력한 항염 작용을 하는데요. 이는 위염, 위궤양 등 위와 장에 생기는 여러 가지 염증성 질환 또는 관절염과 같은 퇴행성 염증 및 만성 질환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 생리 전 증후군 완화

     

    망고스틴에 함유된 엽산, 칼슘 그리고 망간 등의 성분이 생리 전 증후군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많은 여성들은 월경 주기가 다가오면 신체적 변화를 느끼게 되는데, 망고스틴은 그 증상들을 어느 정도 완화해 준다고 합니다.

     

     

    7. 천연 항균성

     

    망고스틴은 천연 항균성을 지니고 있어 여드름, 지성피부, 잡티, 건성 피부에 문제가 있으신 분들이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특히 망고스틴 껍질에 함유된 크산톤 성분은 피부병을 치료하고 손상된 세포를 치료하고 몸을 보호하는데 효과적이며 피부 세포를 튼튼하게 만들어 노화를 막아주고 피부결과 피부톤을 가꾸는 데 도움이 됩니다.

     

     

    8. 혈관 건강

     

    망고스틴에 함유된 섬유질과 여러 항산화 성분들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안정적으로 낮춰주며, 혈관에 쌓여 건강을 악화시키는 것들을 완화해주어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망고스틴의 탄닌산, 엽산 그리고 섬유질 등이 혈당을 안정화하는데 효과적인데요. 100g에 섬유질만 약 5g 정도이며 이는 권장 섭취량의 13% 정도라고 하니 완전히 많은 것은 아니지만 적은 수치도 아닙니다.

     

     

     

     

    9. 풍부한 비타민C

     

    망고스틴은 비타민C가 풍부한 대표적인 과일로 100g당 하루 비타민C 권장 섭취량 12%를 섭취할 수 있는데요. 풍부한 비타민C는 인체의 저항력을 제공하고 체내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뿐만 아니라 칼슘과 칼륨 함유량이 높아 뼈를 튼튼하게 하고 골밀도를 높여주며, 체내 나트륨 배출에 효과적입니다.

     

     

    망고스틴 부작용

    • 망고스틴은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어 평소 몸이 차가운 분들에게는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당이 높기 때문에 당뇨 환자들은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체질에 따라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으며 보통은 두드러기, 피부 발적, 가려움증 등과 같은 가벼운 증상이지만 심할 경우 식도의 부기, 흉부 압박 및 통증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Memorial Sloan-Kettering Cancer Center의 연구에 따르면 일 년 동안 망고스틴 주스를 매일 섭취할 경우 심각한 유산산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했습니다. 1년 이상의 장기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유산산증 : 체내에 산소 수치가 떨어지면서 젖산이 분해되지 않아 혈류에 비정상적으로 축전된 상태로 자칫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위험한 증상을 동반하거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종양 치료를 위한 화학 약물 요법 또는 방사선 치료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 망고스틴의 크산톤 성분은 정상적인 혈액 응고를 방해하여 지혈이 잘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너무 많은 양의 망고스틴을 섭취할 경우 변비 또는 설사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망고스틴 까는법

    망고스틴 꼭지를 떼고, 지그시 눌러준 후 양손으로 망고스틴을 잡고 쪼개듯이 껍질을 벗겨내시면 됩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향과 패션후르츠 효능  (0) 2022.01.21
    안구건조증 증상 및 치료방법  (0) 2022.01.20
    부아메라 오일 효능  (2) 2022.01.19
    후두암 초기증상  (0) 2022.01.18
    아스피린 효능  (0) 2022.01.18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