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자색고구마 효능
    Information/health 2022. 1. 27. 22:25
    반응형

    자색고구마 효능

    자색고구마는 이름 그대로 껍질과 속의 색이 선명한 자색을 띠는 고구마입니다. 일반 고구마가 가지고 있는 성분과 식감을 동일하게 유지하면서 자색을 띠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알려진 안토시아닌이 추가된 고구마라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안토시아닌은 열에 약하다는 치명적인 단점을 가지고 있어 생으로 섭취하는 것이 자색고구마를 섭취하는 가장 좋은 방법인데요.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베리류의 경우 생으로 섭취가 용이하지만 자색고구마의 경우 가루나 분말, 환, 즙 등을 활용해 다른 식품들과 함께 섭취해 주면 영양소 파괴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그럼 자색고구마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혈당 조절


    자색고구마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은 체내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 주어 혈당을 조절해 주기 때문에 당뇨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식이섬유는 혈중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는 작용을 하여 동맥경화나 당뇨병 등의 성인병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2. 간 건강 및 면역력


    자색고구마에는 항산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간염이나 간경화, 급성 간염, 간 질환 등 간 건강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체내 알데히드 성분을 분해해 숙취해소, 해독작용, 간세포 재생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자색고구마 잎에는 면역세포인 NK 세포와 단핵구 세포를 증가시키는 작용이 보고되어 있어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3. 눈 건강


    자색고구마에는 눈 건강에 좋은 안토시아닌 성분이 포도의 약 12배, 크린베리의 약 25배가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렇게 풍부한 안토시아닌 성분은 로돕신의 재합성을 도와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비타민A 성분은 눈의 노화를 막아주며, 시력을 개선하여 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그뿐만 아니라 결막염이나 안구건조증 등의 여러 가지 안구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피부 건강


    피부는 햇빛에 직접적으로 노출되면 자외선의 자극을 받아 티로신이라는 아미노산으로 인해 피부의 색소 세포인 멜라닌 색소가 생성되며 이로 인해 기미, 주근깨가 나타나게 되는데요.

    자색고구마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C는 티로신을 멜라닌으로 변환하는 티로시나제라는 효소의 작용을 억제해 주어 멜라닌 색소의 침착을 방지해 기미, 주근깨를 예방해 줍니다. 또한 콜라겐 합성을 촉진하는 작용이 있어 세포와 세포를 연결하는 결합 조직을 단단하게 하여 피부 탄력을 유지해 줍니다.


    5. 뼈 건강


    자색고구마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어르신들의 골다공증과 같은 뼈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칼슘은 뼈나 치아를 형성하는 중요한 성분이기도 하지만 상처를 입었을 때도 출혈을 방지하고 신경이나 근육의 흥분을 억제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6. 다이어트


    자색고구마에는 탄수화물이 풍부하지만 포만감이 높아 식사 조절에 도움을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다이어트를 할 때 껍질째 먹으면 식이섬유와 영양분 모두 섭취할 수 있으니 깨끗이 세척한 후 껍질째 먹는 것이 좋습니다.


    7. 항암 효과


    자색고구마의 대표적인 성분인 안토시아닌은 식물의 색소의 일종으로 진한 보라색 빛이나 적색 빛을 띠는 과일이나 채소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입니다.

    자색고구마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은 항암 효과로 현존하는 항산화 물질 중 가장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자랑하는 성분으로 체내 활성 산소와 노폐물 배출에 효과적이며 체내 발암 물질을 공격하는 항암 작용이 뛰어납니다.

    또한 자색고구마의 얄라핀 성분은 대장암 예방에 도움을 주고, 베타카로틴 성분은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폐암과 위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풍부한 항산화 성분들로 하여금 면역력을 증가시키고 세포 노화를 방지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8. 피로 회복


    자색고구마에 다량 함유된 베타카로틴, 비타민C 등의 성분은 체내 에너지 생성을 돕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피로를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타민B1, B2 등의 성분도 풍부하여 기력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9. 혈관 건강


    자색고구마는 칼륨이 풍부한 대표적인 식품으로 칼륨은 체내 축적된 나트륨의 배출을 촉진해 주고 혈압을 내려주어 고혈압을 예방해 줍니다. 또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관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도록 도와주며,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기 때문에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등의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10. 장 건강


    자색고구마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는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어 장내 독소 물질과 흡착하여 노폐물을 외부로 배출해 주는 역할을 하여 장 건강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해주어 배변 촉진 작용을 유발하여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알라핀 성분이 딱딱한 변을 묽게 만들어 숙변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자색고구마 부작용

    •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신장이 약하신 분들은 주의하여 섭취하셔야 합니다.
    • 고구마에는 옥살산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과다 섭취 시 요로결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고구마의 강한 단맛은 위점막을 자극해 위산분비로 속 쓰림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과다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고구마의 아마이드 성분은 장에서 가스를 유발하고 설사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과다 섭취는 피하고 펙틴이 풍부한 사과나 동치미와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발사믹식초 효능  (0) 2022.01.28
    소리쟁이 효능  (1) 2022.01.28
    갱년기 유산균YT1 효능  (4) 2022.01.27
    잇치 치약 가격 효능  (0) 2022.01.27
    LGG유산균 효능 추천  (0) 2022.01.26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