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발사믹식초 효능
    Information/health 2022. 1. 28. 23:05
    반응형

    발사믹식초 효능

    발사믹 식초는 이탈리아어로 “Aceto Balsamico 향기가 있는 식초”라는 뜻으로 줄여서 발사믹이라고 부르는데요. 청포도 즙을 나무통에 넣어 졸인 다음 다른 통에 여러번 옮겨 담아서 오랜 기간 숙성시킨 포도주 식초를 말합니다.

    발사믹 식초는 깊은 맛과 함께 고급진 향기를 지닌 최상급 포도 식초를 말하는데요. 원래는 이탈리아 지방의 장기간 숙성시키는 전통 방법으로 만든 포도 식초로 이탈리아 모데나 지방의 전통 식초 제조법은 포도를 천천히 농축하여 12년 이상 장기 숙성 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발사믹 식초는 색이 검고 맛은 새콤하며 드레싱으로 많이 사용되고, 특유의 깊은 향과 맛이 나서 유럽에서는 고급 식초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특히 발사믹 식초는 색이 갈색이나 진한 흑색을 띨수록 오래되고 진한 것이며 그에 따라 가격도 높아진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발사믹 식초 효능과 부작용, 발사믹 식초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골다공증 예방

    발사믹 식초의 풍부한 유기산 성분 중 초산 성분은 칼슘의 체내 흡수율을 높여주어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갱년기 여성분들이 꾸준히 섭취해 주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다이어트


    발사믹 식초에 함유된 구연산과 아미노산 성분이 체내 노폐물을 배출하고 지방 분해를 촉진해 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식욕을 떨어뜨리고 포만감이 오래가도록 하며, 복부비만의 주범인 중성 지방이 체내에 쌓이는 것을 억제해 주어 꾸준히 섭취해 주면 내장 지방이 줄어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위장 건강


    발사믹 식초는 대부분 식초 자체로 먹기보다는 생선, 육류, 채소 등의 소스나 드레싱으로 많이 활용되는데요. 해독, 살균 작용이 뛰어나 식중독 예방 효과가 있으며, 풍부한 칼륨 성분은 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해 주어 변비를 예방해 줍니다.

    단, 공복에 마시면 강한 산의 영향으로 오히려 위장에 자극을 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4. 피부 미용


    발사믹 식초는 아세트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항산화 작용과 함께 항균 작용이 뛰어나 피부를 건강하게 만들어 주며, 피부를 탄력 있고 부드럽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체내 나쁜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 노화에 효과적이며, 아토피나 여드름 등의 각종 피부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꾸준히 섭취해 주면 피부가 더 깨끗해지고 피부색도 밝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5. 혈관 건강


    발사믹 식초는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이는 식초 중에서도 가장 높다고 하는데요. 폴리페놀은 혈액을 맑게 하고 혈관 질환의 주범인 LDL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막아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혈액이 뭉치는 현상을 예방해 주며,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부종과 셀룰라이트 등이 생기는 것을 막아줍니다.

    특히 단짝인 올리브유와 함께 섭취할 경우 올리브유에 들어있는 단일 불포화 지방산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것을 도와주어 심장 건강에 더욱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6. 피로 회복


    발사믹 식초 특유의 새콤한 맛을 내는 초산, 구연산, 아미노산 등의 유기산 성분이 몸에 쌓여있는 피로 물질인 젖산을 분해해 주어 피로를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 역시 풍부하게 들어있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고 자양강장 효과도 뛰어나 몸의 활력을 되찾는 데 도움을 줍니다.




    7. 면역력 개선


    발사믹 식초의 활성 화합물인 아세트산에는 소화를 돕는 프로바이오틱스가 들어있다고 하는데요. 이는 전반적인 면역 기능을 향상해 주면서 장건강과 소화를 촉진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8. 당뇨 예방

    발사믹 식초는 강한 산성 성분으로 탄수화물의 흡수를 늦춰주어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혈액 순환과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간접적으로 당뇨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샐러드드레싱에 식초 4t 스푼을 넣으면 식사에서 오는 혈당 급등을 30% 낮출 수 있다고 하며, 흰 빵에 식초를 넣으면 혈당 급등을 25%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또 당뇨병 환자의 경우 자기 전에 식초 2t 스푼을 먹으면 다음날 아침 혈당이 매우 낮아진다고 합니다.




    9. 성인병 예방


    발사믹 식초에는 다양한 효능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효능은 혈관 질환에 도움이 되어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발사믹 식초에 다량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들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새콤달콤한 맛으로 요리 시 소금을 적게 사용하게 되어 염분 섭취를 줄이는 효과도 있습니다.



    발사믹 식초 부작용

    발사믹 식초를 먹은 후에 목구멍에 염증이 생기거나 식도에 불편함을 느끼신다면 섭취를 중단하셔야 합니다. 또한 과다하게 섭취하게 되면 위장에 문제가 생기거나 복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사믹 식초 소스 만드는 방법

    - 재료 : 발사믹 식초, 올리브오일, 레몬즙(조금), 설탕(조금), 소금(조금)

    • 발사믹 식초와 올리브유를 1:1로 섞습니다.
    • 레몬즙과 설탕, 소금을 취향에 맞게 넣고 섞은 후 냉장고에 넣어두고 2~3일 정도 후 샐러드를 만들 때 사용합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각나무 노각차 효능  (1) 2022.01.29
    잔대 효능  (1) 2022.01.29
    소리쟁이 효능  (1) 2022.01.28
    자색고구마 효능  (0) 2022.01.27
    갱년기 유산균YT1 효능  (4) 2022.01.27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