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잔대 효능
    Information/health 2022. 1. 29. 18:35
    반응형

    잔대 효능

    잔대는 초롱꽃과에 속하는 식물로 다른 말로 딱주라고도 부르며 한의학에서는 사삼이라고 하는데 뿌리를 건조해서 사용합니다. 사삼은 모래 사 沙 인삼 삼 蔘자를 쓰는 걸로 봐서는 모래밭에서 잘 자라는 인삼을 뜻하는 것 같습니다. 또 잔대의 학명은 Adenophora stricta Miq.이며 높이가 40~120cm에 달하며 뿌리가 굵고 전체에 털이 있습니다.

     

    잔대는 산야에서 흔히 자라는 식물이며 뿌리가 굵고 전체적으로 보았을때 털이 나있으며 근생엽은 길며 원심형이고 꽃이 필 무렵에 사라집니다. 경생엽의 경우 돌려나거나 마주나고 엽병이 없으며 타원형과 도란형 그리고 피침형을 띱니다.

     

    꽃은 종 모양과 비슷하게 통꽃으로 나오며 7~9월에 자주색을 띠면서 피며, 열매의 경우 삭과에 속하고 10월에 성숙합니다. 뿌리의 경우에는 봄과 가을에 구워 먹고 약재로 사용하며, 대표적으로는 사삼맥동탕과 익위탕에 쓰인다고 합니다.

     

     

    잔대의 특징

     

    • 크기 : 40 -120cm 이며 전체적으로 잔털이 있습니다.
    • 채취시기 : 봄
    • 개화시기 : 7~9월
    • 형태 : 꽃은 원줄기 끝에 피는데 엉성한 원추꽃차례를 형성하며 꽃받침은 5개이고 꽃 모양은 종같이 생겼으며 연한 보라색을 띠고 있습니다.

     

    잔대는 모든 풀 종류 가운데서 가장 오래 사는 식물 중 하나로, 산삼과 마찬가지로 간혹 수백 년 묵은 것을 발견하기도 합니다. 또한 예로부터 인삼, 현삼, 단삼, 고삼과 함께 다섯 가지 삼의 하나로 꼽아왔으며 민간 보약으로 널리 사용되어 왔습니다.

     

    세계 약용식물 백과에 의하면 잔대에 들어있는 주성분은 다당류와 트리테르페노이드, 스테롤 화합물 등의 성분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잔대 효능

     

     

    1. 당뇨 예방

     

    잔대에는 천연 인슐린으로 불리고 있는 이눌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당을 낮추는 작용을 하는데요. 이에 따라 잔대를 섭취해 주면 혈당을 낮춰주어 당뇨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혈관 건강

     

    잔대 속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은 우리 몸속 질병을 일으키는 활성 산소를 없애주고 혈중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잔대에는 칼륨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필수 미네랄인 칼륨은 몸속 여분의 나트륨을 소변으로 배출시켜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혈액 순환이 개선됨에 따라 각종 생활습관병과 수족냉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면역력 강화

     

    잔대에는 비타민과 사포닌, 베타카로틴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 면역력을 높여주고 피로를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잔대 뿌리에는 세포를 손상시키는 활성산소를 억제해 면역력을 높이는 비타민E가 달걀, 아보카도보다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따라서 날씨가 추워지는 계절에 차로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연구에 따르면 초파리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고 생활력과 교배 빈도를 증가시킬 수 있는 항노화 작용이 있는 것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4. 뇌세포 사멸 억제로 스트레스 완화

     

    연구에 따르면 잔대 추출물이 만성 스트레스로 유발될 수 있는 뇌신경세포 사멸을 억제하는데 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실험용 쥐를 대상으로 실험을 한 결과 기억력 획득, 공황장애 및 재현 장애 개선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에 따르면 잔대의 70% 에탄올 추출물은 강한 항산화 효과 및 산화적 스트레스 조건에서 뇌신경 세포 사멸 억제 효과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5. 여성에게 좋은 약초

     

    예로부터 딸이 임신하면 친정 엄마가 준비해 놓는다는 귀한 약초로 여성의 생리불순, 자궁출혈 개선, 산후통, 산후 부기 제거 등 여성에게 좋은 약초입니다. 출산 후에 호박과 함께 달여서 산후풍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6. 기관지 질환

     

    잔대는 기관지 질환에 효과가 좋은데요. 잔대에는 사포닌과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으며, 사포닌은 기관지 점막을 촉촉하고 튼튼하게 만들어주어 기침, 가래 등의 증상을 완화시켜주며, 감기에 걸리기 쉬운 환절기에 챙기면 도움이 됩니다. 특히 환절기에는 잔대를 차로 끓여 드시면 좋습니다. 

     

    한의학에서 잔대(사삼)는 가래를 없애는 거담작용, 음이 허한 것을 보하고 폐를 맑게 하는 양음철폐, 양기를 보하는 익기, 화담 등에 효능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민간요법으로는 천식, 기침, 가래, 폐렴 등 기관지에 도움을 준다고 하며, 현대의 임상에서는 기관지염이나 당뇨, 위염 등에도 효능이 있어 사용한다고 합니다.

     

     

     

     

     

    7. 해독 및 항암 작용

     

    잔대는 해독 약초로 유명하며, 100가지 이상의 독성에 대한 해독 작용을 하기 때문에 체내 쌓여있는 각종 노폐물과 독소를 제거해 주고 중금속이나 니코틴, 알코올 등의 해독 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며 잔대의 약리 작용으로는 인체의 면역을 조절해 주고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항종양과 항염 그리고 노화를 더디게 하는 항노화, 방사능 손상을 보호하는 항방사능 작용 등의 작용을 하는 효능이 있으며 위암과 유방암, 간암과 폐암 등 암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항염 효과로 여드름 등의 피부 염증을 진정시키고 기미나 주름이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8. 뼈 건강

     

    잔대에는 뼈를 구성해 주는 성분인 칼슘이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어린이들의 골격 형성중년 여성의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뼈를 튼튼하게 하기 위해서는 칼슘을 비롯하여 비타민D, 마그네슘 등이 풍부한 음식을 함께 먹어주는 것이 좋은데요. 비타민D가 풍부한 표고버섯이나 마그네슘이 풍부한 녹색 채소 및 견과류와 함께 드시면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잔대 부작용 및 주의사항

    잔대는 찬 성질을 지니고 있어 평소 몸이 차거나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 위가 약한 사람은 섭취 시 주의해야 하며 뿌리는 하루 30g이내로 섭취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잔대 먹는 방법

    잔대는 여러가지 방법으로 식용이 가능한데요. 달여서 먹거나 효소를 담그거나 어린순은 나물, 뿌리는 구이나 생채 등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 어린 싹을 참깨와 함께 무쳐서 먹거나 뿌리를 더덕처럼 양념을 해서 구워 먹을 수 있습니다.
    • 뿌리를 장아찌로 만들어 먹거나, 다른 재료와 섞어 차로 마실 수 있습니다.
    • 효소로 담가서 섭취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홍미쌀 효능  (0) 2022.01.30
    노각나무 노각차 효능  (1) 2022.01.29
    발사믹식초 효능  (0) 2022.01.28
    소리쟁이 효능  (1) 2022.01.28
    자색고구마 효능  (0) 2022.01.27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