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노각나무 노각차 효능
    Information/health 2022. 1. 29. 21:40
    반응형

    노각나무 노각차 효능

    노각나무는 쌍떡잎식물 차나무과의 낙엽활엽 교목으로 다른 이름으로는 금수목, 비단나무라고도 부르는데요. 나무껍질이 벗겨지는 모습이 사슴뿔의 모양처럼 아름답다고 해서 노각이라고 하며, 나무껍질이 비단같이 곱다고 해서 금수목이라는 이름이 붙어졌다고 합니다. 노각나무의 생약명은 '모란'이고, 학명은 Stewartia pseudocamellia'이며, 꽃말은 '정의'입니다.

     

    노각나무는 산 중턱 이상에서 자라며, 높이는 7~15m까지 자라는데요. 나무껍질은 흑갈색으로 큰 조각으로 벗겨져 오래될수록 매끈해지고 나무껍질이 붉은색에 회색 반점을 띠고 있으며 껍질이 비단같이 아름답고 무늬가 곱습니다.

     

    노각나무의 잎은 어긋나고 타원형 또는 넓은 타원형으로 끝은 뾰족하고 밑은 둥글거나 뭉뚝하며, 잎의 크기는 4~10cm, 너비 2~5cm로 가장자리에 물결 모양의 톱니가 있습니다.

     

     

     

    노각나무의 꽃은 양성으로 6~7월에 흰색으로 피며 새 가지의 밑동 겨드랑이에 달리며, 꽃대는 길이 1.5cm~2cm이고 포(包)는 달걀 모양 또는 둥근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꽃받침은 둥글고 융모가 있으며, 꽃잎은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으로 5~6개가 있으며, 암술대는 5개도 갈라져 합쳐지고 수술은 무수히 많습니다. 열매는 삭과로 10월에 열리며, 오각뿔형이고 내한성 및 내음성이 강해 나무 밑이나 그늘, 해변가에서도 잘 자랍니다.

     

    노각나무는 세계적으로 7종이 분포되어 있으나 우리나라의 품종이 가장 아름다우며 중부 이남 지방에 자생하는 한국 특산 식물로서 항암작용, 중금속 해독작용, 항산화 작용 등 다양한 효능이 있으며 독성은 없고 맛은 맵고 쓰며 성질은 서늘합니다.

     

     

     

    노각나무 주요 성분

     

     

    • 다우코스테롤 : 소화장애 개선
    • 타락세롤 : 동맥경화 예방
    • 퀘르세틴 : 혈관 보호
    • 우루솔릭산 : 비만과 항암 작용
    • 베타시토스테롤 : 콜레스테롤 저하
    • 캠퍼롤 : 노화 방지, 이뇨작용
    • 스티그마스테롤 : 진통 및 전립선암 억제
    • 알파스피나스테롤 : 진통 및 관절염 예방
    • 하이페린 : 항산화 작용 및 모세혈관 확장

     

     

     

    노각나무 노각차 효능

     

     

    1. 전립선 비대증에 도움

     

    노각나무의 가장 특징적인 성분이 베타시토스테롤이라는 성분인데요. 베타시토스테롤 성분은 유럽에서 제약사들이 전립선 비대증 약을 만들 때 사용하는 주 성분이라고 하며, 통증과 염증을 가라앉히는 물질이라고 합니다.

     

    민간에서도 오래전부터 소변이 시원하게 잘 나오지 않거나 남성 기능에 문제가 생겼을 때 이 나무를 차전자와 대추를 넣어 끓여마셨다고 합니다. 전립선 질환은 특히 중년 남성들의 60% 이상이 경험하거나 앓고 있는데요. 노각나무는 전립선 비대증을 치료하거나 전립선이 건강해지도록 효과 좋은 영양을 공급해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남성 비뇨기 질환 치료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2. 통증 치료

     

    산에서 넘어져 발을 삐거나 다쳤을 때, 노각나무 껍질을 짓찧어 붙인 다음 노각나무 껍질이나 잔가지를 달여 먹으면 오래 지나지 않아 통증이 없어지고 부은 것이 낫는다고 합니다.

     

     

     

     

    3. 면역력 강화

     

    노각나무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다우코스테롤 성분은 면역력과 소화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노각나무는 고로쇠나무나 박달나무, 거제수나무처럼 수액을 받아 마실 수 있는데요. 이른 봄철 잎이 트기 전에 나뭇가지를 꺾거나 나무에 상처를 내면 달콤한 맛이 나는 수액이 흐르는데, 이 수액을 마시면 여러 간 질환과 위장병, 신경통, 관절염 등에 좋은 효험이 있다고 합니다.

     

     

     

     

    4. 간 기능 개선

     

    노각나무에 함유되어 있는 하이페린 성분은 해독작용이 뛰어나 간을 보호해 주고 간 기능 개선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간의 세포를 재생하고 간의 회복을 도와 숙취 해소에 효과적이며 간염, 간경화증, 지방간 등 각종 간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그뿐만 아니라 노각나무는 어혈을 풀어주고, 체내에 쌓여있는 독소를 풀어주는 효능이 있어 알코올, 중금속, 농약 등의 환경오염 물질을 해독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5. 혈관 건강

     

    노각나무의 껍질과 뿌리껍질은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근육과 힘줄의 뭉친 어혈을 풀어주고 혈액의 순환을 촉진시켜 피를 맑고 깨끗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폴리페놀 성분이 나쁜 콜레스테롤이 쌓이지 않게 도와주어 고혈압, 동맥경화, 고지혈증 등의 혈관성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6. 잇몸 건강

     

    잇몸에 문제가 생겼을 때 인경구복용 약으로 사용되는 인사돌을 들어보셨을 텐데요. 바로 이 인사돌의 원재료가 노각나무입니다. 노각나무는 치아와 뼈를 연결해 주는 치주인대의 세포를 늘려주고 증식과 분화를 촉진시켜 뼈의 재생이 빠르게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 뼈의 표면에 칼슘이 쌓일 수 있도록 촉진해 주어 뼈의 강도가 증가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7. 항암 및 이뇨 작용

     

    노각나무에는 우루솔릭산, 스티그마스테롤, 퀘르세틴, 캠퍼롤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암세포를 억제하는 항암 작용을 통해 결장암, 난소암, 대장암, 폐암, 유방암 등의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몸속에 있는 독소를 몸 밖으로 배출해주는 이뇨작용이 뛰어나 방광염과 신장염에 좋다고 알려져 있으며, 신장 관련 문제점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노각나무 부작용 및 주의사항

    노각나무는 찬 성질을 지니고 있어 몸이 냉한 체질을 가지신 분들은 많이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자주 배탈이 나거나 설사를 하시는 분들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각나무 먹는 방법

    노각나무는 약재처럼 달여서 먹거나 또는 차로 마시거나 술을 담가서 마시면 된다고 하는데요. 보통은 노각나무를 잘게 조각을 내어 물에 2~3개의 조각을 넣고 약한 불로 30분 내외 팔팔 끓여 노각나무 차로 많이 드신다고 합니다.

     

    식후 매일 한두 잔씩 꾸준히 마시면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어 무병장수할 수 있다고 합니다.

     

     

     

    노각차 만드는 방법

     

    노각차는 곡우(봄철)에 노각나무의 잎을 채취하여 여러번 덖고 비비는 것을 반복해서 만든 차로 만드는 방법은 녹차와 유사합니다.

     

    노각차는 옛부터 스님들이 마시던 산중의 귀한 차로 카페인이 없으며 맛과 향의 은은하고 부드러워 마시기 좋고 거창에서 처음 만들어 알려지기 시작했으며 2014년 식품공전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노각차 만드는 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노각나무의 수피 혹은 어린 가지를 깨끗이 씻어줍니다.
    2. 깨끗이 씻은 노각나무를 잘게 자른 후, 그늘에 말려줍니다.
    3. 말린 노각나무 20~40g과 물 2L를 함께 넣고 끓입니다.
    4. 이때 말린 생강 5조각을 넣거나 씨를 뺀 대추 5개 정도를 넣고 같이 끓여주면 더 좋습니다.
    5.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40분 정도 더 끓입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주콩 효능  (0) 2022.01.30
    홍미쌀 효능  (0) 2022.01.30
    잔대 효능  (1) 2022.01.29
    발사믹식초 효능  (0) 2022.01.28
    소리쟁이 효능  (1) 2022.01.28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