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홍미쌀 효능
    Information/health 2022. 1. 30. 18:25
    반응형

    홍미쌀 효능

    쌀에도 굉장히 많은 종류가 있으며 우리가 흔히 아는 쌀에는 백미, 현미, 보리, 찹쌀 등이 있는데요. 오늘은 홍미라는 다소 생소한 쌀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홍미는 이름 그대로 붉은색을 띠고 있는 쌀을 말하며, 홍미 외에도 빨간쌀(홍미쌀), 혹은 적미 등으로 불리는데요. 홍미쌀은 예부터 임금님의 수라상에 올라갔던 귀한 쌀이라고 합니다.

     

    또한 쌀눈이 다른 쌀보다 훨씬 크며 몸에 좋은 가바 성분이 건강 쌀이라고 알려진 현미의 8배, 흑미의 4배가량 더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홍미는 야생벼의 일종이라 그다지 생산량이 많지는 않다고 합니다.

     

     쌀눈에는 아미노산을 신경계에 공급하고 신경 전달 물질인 가바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신경 안정과 뇌에서 발생하는 정신 질환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이 때문인지 홍미쌀을 꾸준히 섭취해 주면 신경 과민과 예민증을 줄일 수 있고, 정신 질환이 발생하는 것이 예방된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효능이 존재한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홍미쌀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홍미쌀 밥맛은?

     

    홍미는 붉은 쌀이라고 해서 빨간색 물로 밥물이 드는 것은 아니며, 식감이 알알이 톡톡 터지는 느낌이라 밥맛에 대한 선호도는 굉장히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

     

     

     

    홍미쌀 효능

     

     

    1. 항산화 작용

     

    홍미쌀에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에피게닌, 페푸릭산, 탄닌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탄닌은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 체내 활성 산소를 제거해 줍니다. 또한 항균 작용으로 인해 우리 몸의 노화를 막아주고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항산화 작용과 더불어 항균 작용까지 하기 때문에 홍미쌀을 꾸준히 섭취해 주면 세균 감염을 막고 면역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2. 혈관 건강

     

    홍미쌀은 혈액 순환 효과와 함께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액 속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 주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어 혈액 속에 지방이 쌓여 생기는 동맥경화나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또한 혈액을 맑고 깨끗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며 혈관벽이 두꺼워지지 않도록 해줍니다.

     

     

     

     

     

    3. 변비 예방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성분은 식이섬유라고 할 수 있는데요. 홍미쌀에는 현미의 약 8배, 흑미의 약 4배가량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4. 당뇨 개선 및 성인병 예방

     

    홍미쌀은 혈류 개선에 도움을 주어 혈액 속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 주고 성인병뿐만 아니라 혈압을 조절하고 혈당을 내려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홍미에는 불포화지방산인 올레인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올레인산은 우리 몸의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어 혈관 질환에 도움을 주고, 해독효과 또한 뛰어나 혈관에 관련된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다이어트

     

    홍미쌀은 혈액 속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 주는데요. 혈액 속 나쁜 콜레스테롤은 내장 지방을 쌓이게 하여 복부비만을 유발하기 때문에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한 식품을 많이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불포화지방산과 섬유질이 풍부한 홍미쌀을 섭취해 주면 비만 체질인 분들의 체질 개선을 해주어 다이어트에 많은 도움을 주고 변비 개선에도 효과적입니다.

     

     

     

     

     

    6. 뼈 건강

     

    뼈가 얇거나 약하면 골절을 당하기 쉽고 골다공증이 발생하기 쉬운데요. 홍미쌀 씨눈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가바 성분은 뼈를 강화해 주고 골밀도를 증가해 줍니다. 또한 칼슘의 흡수를 높여주는 효과가 있어 단백질과 칼슘이 많은 음식을 함께 섭취해 주면 보다 빠르게 뼈의 상태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7. 뇌 건강

     

    홍미쌀에는 가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뇌세포의 움직임을 활발하게 만들어 주며, 이는 중풍 및 치매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가바의 효능 중 하나는 신경 안정인데요. 신경 안정으로 인해 수면 장애, 우울증, 공황 장애, 불안증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홍미쌀 부작용 및 주의사항

    • 홍미의 껍질이 쌀눈을 단단하게 보호하고 있어 반드시 잘 씹어 섭취해 주어야 하는데요. 쌀눈이 가진 영양분을 그대로 흡수하기 위해서는 30~50번 정도는 꼭꼭 씹어야 한다고 합니다.
    • 홍미는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꼭꼭 씹어먹지 않으면 소화 불량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화 기관이 좋지 않은 분들은 꼭꼭 씹어 섭취하셔야 합니다.
    • 쌀눈은 공기 중에 노출되면 쉽게 변질되기 때문에 밀폐용기에 넣어 냉장 보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릿대환 조릿대 효능  (0) 2022.01.30
    메주콩 효능  (0) 2022.01.30
    노각나무 노각차 효능  (1) 2022.01.29
    잔대 효능  (1) 2022.01.29
    발사믹식초 효능  (0) 2022.01.28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