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메주콩 효능
    Information/health 2022. 1. 30. 19:45
    반응형

    메주콩 효능

    메주콩은 한국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식재료 중 하나로 노란콩 또는 백태라고도 불리며 생산량 또한 많습니다. 또한 한식에서 빠질 수 없는 된장이나 두부를 만드는데 많이 사용되며 여름철 콩국수로 즐기기도 합니다.

     

    한방에서는 메주콩이 수맥을 내보내고 위 속에 열을 없애며 혈행을 활발하게 한다고 합니다. 또 예로부터 혼례 절차 중 신랑 집에서 함을 보낼 때 메주콩을 주머니에 담아 함 중앙에 넣어 보냈는데 이는 며느리의 심성이 부드럽기를 기원하는 시어머니의 마음이 담겨 있는 의미라고 합니다.

     

    메주콩에는 양질의 단백질과 지방, 천연의 항산화 물질과 노화방지, 스태미나를 촉진하는 토코페롤을 비롯해 비타민과 칼륨, 칼슘, 셀레늄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된장 등으로 발효시켜 섭취하면 영양 성분 공급 효과가 몇 배로 늘어난다고 합니다. 그럼 메주콩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메주콩 칼로리

    100g 390kcal로 보통 두부 1모가 200g 입니다.

     

    메주콩과 궁합이 좋은 음식 : 다시마

    콩에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은 요오드를 배출하는 기능이 있어 콩을 먹을 때 다시마와 함께 먹으면 부족하기 쉬운 요오드를 보충해 줄 수 있습니다.

     

     

     

     

     

    1. 비만예방과 다이어트

     

    메주콩은 "살이 찌지 않는 치즈"로 불릴 만큼 뛰어난 영양과 다양한 효능이 있는데요. 메주콩에는 양질의 단백질과 지방, 천연의 항산화 물질과 노화 방지 예방, 스태미나를 촉진하는 토코페롤을 포함한 비타민 등이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특히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해 주며 지방을 분해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레시틴 성분이 콜레스테롤을 분해해 주고 사포닌 성분이 지방 흡수를 억제하고 지방 세포의 크기를 줄여 지방의 합성을 억제해 주어 비만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2. 두뇌 발달

     

    메주콩에는 레시틴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대표적인 항산화 성분으로 기억력이나 집중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공부를 하는 학생들이나 나이 드신 분들의 치매를 예방하는데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메주콩의 콜린 성분은 두뇌의 신경 전달 역할을 하는데, 이 성분은 신경 세포 위축을 억제해 알츠하이머성 치매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노화 방지

     

    메주콩에는 레시틴과 비타민E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작용을 통해 노화를 막아주고 피부를 탄력 있게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피부의 노화를 막아주어 주름이나 기미 등의 노화로 인한 피부 미용에도 좋습니다.

     

    콩을 매일 30알 정도 먹으면 얼굴색이 좋아지며 백발이 검게 변하면서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4. 뼈 건강

     

    메주콩에는 칼슘과 철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모두에게 꼭 필요한 식품인데요. 성장기 어린이들의 뼈 발달에 도움을 주고 성인 분들의 골밀도를 높여주어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골밀도는 뼈의 건강 상태를 알 수 있는 수치로, 메주콩에 함유된 성분은 골밀도를 유지해 주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성분이며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작용을 하여 에스트로겐이 감소하는 폐경기 여성의 골밀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5. 신경통 치료

     

    메주콩은 신경통 치료에도 효능을 갖고 있는데요. 식사 때마다 생메주콩 간 것을 큰 수저로 하나씩 1개월 정도 복용하면 통증이 멎으며 6개월 정도 장복하면 병을 근본적으로 치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여성 건강

     

    메주콩뿐만 아니라 콩은 여성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메주콩의 대표 성분인 제니스테인, 다이드제인 성분은 여성 호르몬과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 특히 여성호르몬이 떨어지는 갱년기 여성분들이 섭취하시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한 반대로 여성호르몬이 과다한 경우에는 여성호르몬의 흡수를 막아 유방암 발병률을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또한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작용을 하는 피토에스트로겐, 즉 이소플라본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안면 홍조, 몸의 열, 신경과민 등의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한 연구에서 폐경 이후 10년 이내의 여성을 대상으로 메주콩 섭취가 많은 여성과 섭취가 낮은 여성으로 나눠 비교해 본 결과 섭취가 많은 여성의 경우 골절 발생 위험이 절반 수준인 48%까지 감소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7. 장 건강

     

    메주콩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정장 작용을 통해 장기능을 개선해 주어 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장운동이 활발해짐에 따라 배변 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져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8. 성인병 예방 및 혈관 건강

     

    메주콩은 심혈관계 질환의 원인이 되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해 주어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심장병이나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병 등의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메주콩에 함유된 레시틴, 사포닌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려주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칼륨 성분이 몸속 노폐물과 나트륨을 배출해 줍니다.

     

     

     

     

    9. 면역력 강화

     

    메주콩에 풍부하게 함유된 사포닌 및 비타민, 무기질 성분들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와 혈액 순환을 촉진해 주어 면역력을 강화해 주고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메주콩 부작용 및 주의사항

    • 메주콩은 섭취할 시 익혀서 먹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생으로 먹을 경우에는 트립신 억제 성분 때문에 단백질이 흡수되는 것을 방해한다고 합니다.
    • 헤마글루티닌과 사포닌은 독성 물질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어린이는 과다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메주콩을 과다 섭취 시 갑상선 기능이 저하될 수 있어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불용성 식이섬유에 민감한 사람들은 설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 자궁근종, 난소낭종 등의 부인과 질환이 있는 여성분들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설날 음식 종류  (0) 2022.01.31
    조릿대환 조릿대 효능  (0) 2022.01.30
    홍미쌀 효능  (0) 2022.01.30
    노각나무 노각차 효능  (1) 2022.01.29
    잔대 효능  (1) 2022.01.29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