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조릿대환 조릿대 효능
    Information/health 2022. 1. 30. 22:35
    반응형

    조릿대환 조릿대 효능

    조릿대는 대나무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식물로 산지에서 자라나는 늘푸른떨기나무를 말하는데요. 우리나라 전역에 분포하고 있으며 높이는 40~100cm로 4월에 보랏빛을 띠는 녹색의 작은 꽃을 피웁니다. 잎은 긴 타원상 피침형으로 가지 끝에 2~3개씩 달려 있으며 땅속에서 뿌리줄기가 뻗어 새로운 개체가 발생하는 영양 번식과 씨앗을 통해 번식하는 종자 번식을 함께 합니다.

     

    예전에는 정월 초하룻날 1년간 쓸 조리를 한꺼번에 사서 실이나 엿 등을 담아 벽에 걸어두는 풍습이 있었다고 하는데요. 이 풍습은 조리로 쌀을 떠서 이듯이 복도 그렇게 뜨라는 의미로 복조리라고도 불렸습니다.

     

    조릿대는 특히 염증에 좋은 음식이며 약용으로 사용되는데요. 약용으로 사용되는 부위는 잎으로 지혈, 해열, 이뇨 작용, 항염증에 도움이 되고, 약명으로는 죽엽이라 부릅니다.

     

    또한 조릿대는 대나무 중에서 약성이 가장 강하고 예로부터 인삼보다 훨씬 강한 약성을 지닌 약초로 기록되어 있으며 당뇨병, 만성 간염, 위궤양, 위염, 고혈압 등의 난치병이 완치된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조릿대환, 조릿대 효능과 부작용, 조릿대의 다양한 활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벼과 조릿대속 식물 종류

     

    N0. 국명(정식명칭) 학명(scientific name)
     1 조릿대 Sasa borealis (Hack.) Makino
     2 갓대 Sasa chiisanensis (Nakai) Y.N.Lee
     3 섬대 Sasa borealis var. gracilis (Nakai) T.B.Lee
     4 신이대 Sasa coreana Nakai
     5 섬조릿대 Sasa kurilensis (Rupr.) Makino & Shibata
     6 제주조릿대 Sasa palmata (Bean) E.G.Camus

     

     

     

     

    조릿대 효능

     

     

    1. 혈관 건강

     

    조릿대는 이뇨작용을 원활하게 하여 피를 맑게 하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또한 잎에 있는 비타민K 성분이 혈액이나 체액 속에 녹아들어가 혈액을 맑게 하고 칼슘 이온을 늘려 체질을 바꾸는 작용을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해 주고 활성 산소를 없애주며 혈중 지질을 감소시켜 혈전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여 고혈압, 동맥경화 등 각종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면역력 강화

     

    조릿대에는 엽록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는 신진대사를 높여주고 세포의 재생을 촉진해 주는 작용을 합니다. 또 항산화 작용으로 DNA가 산화하는 것을 방지해 주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실제로 조릿대 추출물을 이용해서 몸의 자연 치유력을 높여주는 건강식품이 판매되고 있을 정도로 그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또한 조릿대는 알칼리성이 강해 산성 체질을 알칼리성 체질로 바꾸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데요. 조릿대 잎과 줄기, 뿌리를 잘게 썰어 그늘에 말렸다가 오래 달여 마시면 체질이 바뀌어 건강하게 된다고 합니다.

     

     

     

     

     

    3. 항산화 작용

     

    조릿대의 줄기와 잎에는 페놀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는 활성 산소를 제거해 주고 세포의 산화를 억제하여 각종 질병과 노화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조릿대에 포함된 다당류들은 암세포의 생성을 막고 억제해 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4. 피부 질환 개선

     

    조릿대에 함유된 비타민C, 비타민K, 비타민B1, B2, 안식향산. 미네랄 등의 성분은 피부의 항균작용을 도와 피부 미용은 물론 여드름, 아토피 등의 각종 피부 질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실제로 조릿대는 화장품의 방부제로 쓰이기도 하고 무좀약과 기초 화장품 재료로도 사용된다고 합니다.

     

     

     

     

    5. 다이어트

     

    조릿대 추출물은 지방 세포의 분화를 억제시켜 중성 지방의 축적을 억제하는 기능이 탁월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추후 항비만성 기능성 식품으로 개발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예상됩니다.

     

     

     

     

     

    6. 염증 억제

     

    조릿대에는 엽록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위장에 존재하는 헬리코박터균이나 포도상구균 등의 세균의 발생 및 증식을 억제하여 위염,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 등 각종 염증을 없애는 효능이 있습니다. 

     

    한 실험에서 위 십이지장 궤양 환자가 조릿대 달인 물을 45일 동안 꾸준히 섭취한 결과 90% 이상 증상이 완화되는 효과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7. 해열 작용

     

    조릿대는 예로부터 갑자기 열이 올라 정신이 혼미하고 헛소리를 할 때 조릿대 잎과 석고를 갈아 달인 물을 섭취하면 열을 내리는 작용을 했다고 하는데요. 이는 죽엽 석고탕이라는 해열 약으로 특히 어린아이들이 갑자기 열이 날 때 이 물을 먹으면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또 조릿대 잎 달인 물을 4~5년 동안 먹이면 잔병치레를 하지 않고 두뇌가 총명해진다고 합니다.

     

     

     

     

    8. 당뇨병 개선

     

    조릿대 잎의 추출물은 탄수화물 소화효소를 저해해 식전, 식 중에 섭취하면 혈당의 상승을 지연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조릿대는 예로부터 가슴이 답답하고 목이 마르는 증상을 치료해 주는 약재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한 실험에서 당뇨 환자에게 2개월 동안 조릿대 잎을 이용한 치료로 가벼운 당뇨병의 경우 80%, 심한 당뇨병의 경우 50%의 치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며 혈당치도 70% 이상 내려갔다고 합니다.

     

     

     

     

     

    9. 화병 치료

     

    조릿대는 심장의 열을 다스리고 간장의 열독을 풀어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오줌을 잘 나가게 하여 심화를 고치는 데 효과적인 치료제로 사용됩니다. 또한 뇌신경을 진정시켜 스트레스 완화 및 불면증을 해소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조릿대환 조릿대 부작용 및 주의사항

    • 조릿대는 찬 성질을 지니고 있어 맥이 약하거나 몸이 찬 사람은 과다 섭취할 경우 위장에 무리가 가거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임산부 및 혈압이 낮은 분들은 조릿대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체질에 따라 질환이 있는 경우 전문의와 상담 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조릿대 활용법

     

    조릿대 잎을 입욕제로 사용하면 땀띠, 습진, 여드름 등을 예방하는 데 좋다고 하는데요. 몸에 냄새가 심하거나 살결이 거칠어졌다면 조릿대를 입욕제로 사용해 목욕을 하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조릿대 잎은 달인 물로 머리를 감으면 윤이 나고 머릿결이 고와진다고 합니다.

     

    1. 말린 조릿대 잎 100g을 물 두세 되에 넣고 2시간 동안 약한 불로 끓여줍니다.
    2. 이 물을 욕조에 넣고 남은 찌꺼기는 무명 주머니에 넣어 욕조에 넣은 다음 목욕을 합니다.
    3. 하루 한 두 번 10~30분씩 목욕을 하면 됩니다.

     

     

     

    조릿대 섭취 방법

     

    조릿대를 잘 씻어 잘게 잘라 그늘에 두고 말린 뒤 마시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 당뇨나 간이 안 좋을 때, 혈압이 높을 때, 위가 좋지 않을 때는 뿌리를 달여서 수시로 마셔주면 좋습니다.
    • 조릿대 환으로 만들어 먹을 경우 뿌리를 12시간 정도 푹 고아 뿌리는 건진 뒤 남은 물을 끈적하게 졸여 환을 만들어 하루에 10~20개 정도 하루 세 번 식전에 먹어줍니다.
    • 갖가지 암에는 조릿대 뿌리 10~20g을 푹 달인 물에 가지 씨앗을 불로 살짝 볶아 가루 낸 것을 한 숟가락씩 하루 세 번 밥 먹기 전에 복용하거나 조릿대 잎이나 줄기를 하루 10~20g씩 물로 끓여 수시로 마시면 좋습니다.

     

     

     

    조릿대 차 만드는 방법

     

    1. 주전자에 물 2L를 넣고 조릿대 건초 30g 정도를 넣어 끓여줍니다.
    2. 물이 끓으면 중간 불로 줄이고 15~20분 정도 더 끓인 후 물병에 담아 냉장 보관 후 섭취해 줍니다.

    단, 한번 끓인 물은 최대한 빨리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냉장 보관했더라도 3일 이내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골쇄보 효능  (0) 2022.01.31
    설날 음식 종류  (0) 2022.01.31
    메주콩 효능  (0) 2022.01.30
    홍미쌀 효능  (0) 2022.01.30
    노각나무 노각차 효능  (1) 2022.01.29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