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골쇄보 효능
    Information/health 2022. 1. 31. 20:15
    반응형

    골쇄보 효능

    골쇄보는 우리나라 고란초과 곡궐의 뿌리줄기를 말하며, 뼈 골(骨), 부러질 쇄(碎), 이을 보(補)를 사용해 이름 그대로 부서진 뼈를 붙게 도와주고 튼튼하게 해주는 약초라고 하는데요. 학명은 Davallia mariesii T. Moore ex Baker이며 중국에서는 우리나라와 같으며 일본에서는 공정 생약으로 수재 되지 않았습니다. 

     

    골쇄보는 생긴것은 일반 고사리와 비슷하지만 뿌리 부분이 유독 잔털이 많은 것이 특징이고 계곡이나 산지의 바위, 나무껍질 등에 붙어서 자라는 넉줄고사리의 뿌리를 말하는데 가파르고 험난한 절벽에서 발견되기 때문에 채취가 어려워 귀한 약재로 알려져 있습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쓰며 독이 없다고 기재되어 있으며, 어혈을 헤치며 피를 멈추게 하고, 부러진 것을 이어준다고 합니다. 또한 <동의학 사전>에서는 콩팥을 보호하고 부러진 뼈를 이어진다고 합니다.

     

     

     

    골쇄보 유래

     

    골쇄보는 중국 후당(後唐)의 황제인 이사원이 신하들과 함께 사냥을 나갔다가 갑자기 범이 나타나는 바람에 황후가 말에 떨어져 발목뼈가 부러졌는데, 그날 어의가 동행하지 않아 모두 당황할 때 한 병사가 풀 한 포기를 가져와 짓찧어 황후의 다리에 붙였습니다. 그랬더니 금세 상처가 가라앉아서 궁궐에 돌아와서도 그 약초를 복용하기도 하고 상처에 붙이기도 해 상처가 아물었는데요. 이후 황제가 '골쇄보'라는 이름을 하사하였다고 합니다.

     

     

     

    골쇄보 효능

     

     

    1. 뼈 건강

     

    골쇄보의 가장 잘 알려진 효능은 뼈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것인데요. 골쇄보는 칼슘의 흡수를 촉진하며 뼈를 형성하고 DNA 합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알칼리성 포파타제, 프롤릴 하이드록실라제의 활성을 증가시켜 골다공증, 골성 관절염, 골절 유합 등의 뼈와 관련된 질환에 매우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뼈세포 기능을 촉진근골격 강화를 도우며 부러진 뼈를 이어지고 뼈 세포가 활성화됨에 따라 성장기 어린이들의 뼈 성장노인분들의 골다공증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2. 치아 건강, 지혈 효과

     

    골쇄보는 이와 잇몸의 통증이 있을 때 효과적이며, 이가 흔들릴 때 사용하면 자리를 잡아 이가 흔들리지 않게 해주어 치아와 잇몸이 약한 분들에게 좋습니다. 또한 치통이나 치아가 흔들리고 피가 나오는 증상도 치료해 준다고 합니다. <고금의감>의 기록에 의하면 골쇄보를 볶아 가루 낸 것으로 양치를 하면 이와 잇몸이 튼튼해진다고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골쇄보는 흐르는 피를 지혈시키는 효과가 있어 자주 코피가 나거나 양치할 때 잇몸에서 자주 피가 나오는 사람이 복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3. 면역력 향상

     

    면역력이 낮아지면 감기 등과 같은 질병에 쉽게 노출이 되는데요. 골쇄보를 꾸준히 섭취해 주면 면역력을 향상시켜 각종 바이러스나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추운 겨울철 자주 섭취해 주면 좋습니다.

     

     

     

    4. 혈관 건강

     

    골쇄보에 풍부하게 함유된 헤스페리딘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노폐물을 제거해 주며 혈행을 개선하고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이로 인해 고지혈증이나 고혈압,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혈액 순환이 원활해짐에 따라 피로 회복에도 좋으며 머리를 맑게 해주어 기력이 없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골쇄보는 공기 정화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식물로 실내 미세먼지 등을 제거하여 머리를 맑게 해줍니다.

     

     

     

    5. 탈모 완화

     

    골쇄보는 머리가 듬성듬성 빠져 탈모가 되는 현상을 치료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이때는 약으로 복용하는 것이 아니라 외용약으로 말린 골쇄보를 머리에 문지르는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6. 설사 완화

     

    보통 찬 음식을 많이 먹거나 아랫배가 찬 사람은 설사를 자주 하게 되는데요. 골쇄보는 신장과 아랫배를 따뜻하게 해주어 잦은 설사를 치료해 준다고 합니다.

     

     

     

    7. 남성 건강, 천연 비아그라 효과

     

    골쇄보는 천연 비아그라로 불릴 정도로 남성들에게 좋은 효과를 보이는데 특히 남성의 발기 부전을 개선해 주고 우리 몸속의 심장과 소장을 따뜻하게 해주며 허벅지 안쪽의 혈액 순환을 도와 스태미나와 정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햇볕에 말린 골쇄보를 1시간 정도 찬물에 우려낸 후 그 물을 끓여서 하루 2회 정도 찻잔 반 컵 정도를 꾸준히 마시면 정력을 강화해 주고 정자수를 증가시켜 준다고 합니다.

     

     

     

    8. 시력 개선

     

    골쇄보는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 눈으로 가는 모세혈관에 영양분과 피를 공급해 줍니다. 따라서 골쇄보를 꾸준히 섭취해 주면 시력을 보호하고 시력이 감퇴되는 현상을 예방해 주며 시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9. 항암, 항염, 노화방지

     

    골쇄보에 함유된 헤스페리딘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통해 인체에 유해한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 배출하는 능력이 뛰어나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고 노화 방지와 함께 기침, 가래, 감기 등과 같은 질병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알레르기와 염증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효능이 있으며, 항암 작용을 통해 암 발생 물질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최근 연구 결과에서 골쇄보가 암을 촉발하는 물질 제거에 효과가 있음이 밝혀져서 암 예방에 좋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골쇄보 부작용 및 주의사항

    골쇄보는 주로 약용으로 많이 쓰이는 것으로 독이 없어 대체적으로는 안전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는 맞지 않을 수 있으며, 피가 부족한 사람 역시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양고기와는 궁합이 맞지 않으므로 함께 섭취하는 것은 절대 금물이라고 합니다.

     

     

     

    골쇄보 먹는 방법

     

    골쇄보는 약용으로 많이 이용되며, 잘 손질한 뒤 술을 담가서 복용하거나 가루나 환의 형태로 섭취하기도 하는데요. 

     

    가장 일반적인 복용방법은 물에 끓여 차 형태로 먹는 것인데, 물에 달여 섭취할 때는 자른 골쇄보 15g 정도를 생수에 두 번 정도 헹군 후, 물 2L와 함께 2분 정도 끓이고, 약불로 50분 정도 은은하게 달여주면 됩니다. 이때 본인의 취향에 따라 대추나 생강 등을 첨가하셔도 좋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천혜향 효능 칼로리  (0) 2022.02.01
    2월 제철음식  (0) 2022.01.31
    설날 음식 종류  (0) 2022.01.31
    조릿대환 조릿대 효능  (0) 2022.01.30
    메주콩 효능  (0) 2022.01.30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