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월 제철음식
    Information/health 2022. 1. 31. 21:40
    반응형

    2월 제철음식

    어느덧 1월이 가고 2월이 다가왔는데요. 일 년 중 가장 추운 계절인 겨울이 가고 아직은 춥지만 간혹 봄 같은 따스함이 느껴지는 2월 제철 음식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제철 음식은 제철일 때 먹어야 가장 맛있고 영양소도 풍부한 것 같은데요. 입춘을 기다리며 2월 제철 음식 섭취를 통해 봄을 맞이해보는 건 어떠실까요? 그럼 2월 제철 음식의 효능들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한라봉

     

    한라봉은 12월부터 3월이 제철로 울퉁불퉁한 모양과 감귤류 특유의 새콤달콤한 맛이 특징인데요. 한라봉에는 비타민C와 각종 유기산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피로 회복감기 예방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C는 면역 체계를 강화하여 외부 바이러스나 세균으로부터 대항할 수 있는 면역력을 키워주는데요.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 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한라봉은 칼슘 흡수를 빠르게 도와주는 효과가 있어 빈혈 예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비타민A도 풍부하게 들어있어 눈도 맑게 만들어주고, 비타민C 성분이 피부도 밝고 깨끗하게 만들어 줍니다.

     

     

     

    2. 삼치

     

    삼치는 10월에서 2월까지 제철음식으로 회로도 인기가 많은 생선인데요. 제철을 맞은 삼치는 삼치회, 삼치조림, 삼치구이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하여 드실 수 있습니다. 삼치에는 칼슘과 비타민D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노화를 방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두뇌 발달에도 도움을 주어 성장기 어린이들의 두뇌 발달에 좋으며, 노인들의 치매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삼치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체내 유해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유익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데 효과적입니다.

     

     

     

     

     

    3. 도미

     

    도미는 11월에서 3월까지가 제철로 생선의 왕이라 불리며 지방이 적고 담백한 맛이 특징인데요. 도미에는 참돔, 청돔, 감성돔 등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도미찜, 도미구이, 도미탕, 도미회 등 다양하게 즐기실 수 있습니다. 도미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타우린 성분은 간세포 활성화에 도움을 주며, 알코올을 해독해 주어 숙취 해소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저지방 고단백인 만큼 다이어트는 물론 수술 후 회복기 환자에게도 좋으며, 눈에는 비타민B1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피로 회복에 좋고, 껍질에는 비타민B2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어느 하나 버릴 것이 없는 생선입니다.

     

     

     

    4. 문어

     

    문어는 11월에서 4월까지가 제철로 삶거나 말려 먹기도 하며, 회나 조림, 볶음 등 다양한 요리로 활용이 가능한데요. 문어에는 타우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혈액 중 중성 지질과 콜레스테롤을 효과적으로 억제하고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 피로 회복 및 숙취 해소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지질, 당질의 양은 적고 단백질은 풍부해 다이어트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5. 숭어

     

    숭어는 2월부터 제철인 음식으로 어란의 재료를 공급하는 바다 생선으로 유명하며 통통하게 살이 찐 것으로 골라 먹으면 더 뛰어난 맛을 자랑하는데요. 단백질은 풍부하고 지방은 적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며, 콜라겐이 풍부해 피부 탄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tip. 숭어는 시간이 지나면 비린맛이 강해질 수 있는데 이때 미나리와 함께 먹으면 비린 맛, 향을 약화시켜 더욱 맛있게 즐기실 수 있습니다.

     

     

     

     

     

    6. 바지락

     

    바지락은 1월부터 3월까지가 제철로 조개 중 가장 시원한 맛을 지니고 있으며 국이나 찌개에 들어가 시원한 국물 맛을 내는 데 사용되는데요. 바지락에 함유된 타우린 성분은 간의 해독을 돕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숙취 및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칼로리와 지방 함량이 낮아 다이어트 식단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바지락 속 철분 성분은 빈혈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바지락에는 곡류에 부족한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비타민B1, 비타민B2, 철분, 크롬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조혈 작용에 도움이 되며 당뇨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7. 연근

     

    연근은 연꽃의 땅속 뿌리 줄기로 인도에서는 음식뿐만 아니라 약재로도 사용되는데요. 연근은 칼로리가 낮고 섬유질이 풍부하여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며, 단백질과 아미노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고혈압, 심근경색 등의 심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소화를 도와주고 장 운동을 원활하게 만들어 줍니다.

     

     

    8. 더덕

     

    더덕은 1월에서 4월이 제철로 예로부터 한방에서는 산삼과 비교하는 약재로 활용되었으며, 독특한 식감과 맛을 자랑해 더덕구이나 더덕 무침 등 다양한 요리로 활용 가능한데요. 더덕은 인삼의 성분인 사포닌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혈액 순환정력 증강에 좋으며, 가래를 해소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티아민, 리보플라빈 등의 성분이 풍부해 성인병을 예방하고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가슴 통증을 동반한 기침을 하거나 가래, 천식, 고혈압, 콜레스테롤 등 피부 회복과 자양 강장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tip. 더덕은 고기류와 함께 섭취하면 고기의 산성 성분이 중화되어 궁합이 좋은 식품입니다.

     

     

     

     

     

    9. 꼬막

     

    꼬막은 11월에서 3월이 제철로 지금 시기 딱 먹기 좋은 식품인데요. 꼬막에는 오징어, 쭈꾸미, 낙지, 굴, 홍합 등에 함유되어 있는 타우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것은 물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타우린은 고밀도콜레스테롤 양을 증가하는 데 도움이 되어 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고 혈압을 안정시켜주어 심장 근육이 원활하게 수축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뿐만 아니라 저칼로리 스태미너 식품으로 필수 아미노산이 균형 있게 들어있어 아이들의 성장 발육에도 도움이 되며, 간 기능 개선피로 회복, 숙취 해소에 좋습니다.

     

     

     

    10. 딸기

     

    딸기는 1월에서 5월까지가 제철로, 비타민C가 풍부해 건강에 좋은 대표적인 과일이며 특히 피부 미용에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딸기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C는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억제해 주어 얼굴에 기미나 주근깨가 생기는 것을 예방해 주며, 피부가 칙칙해지거나 잡티가 생기지 않게 해주고, 자외선으로 부터 피부를 보호하여 피부 노화를 방지해 줍니다.

     

    또한 활성 산소를 제거해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고,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100g당 27kcal로 칼로리가 매우 낮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며, 유제품과 함께 섭취해 주면 칼슘이 보충되어 골다공증 예방에 좋습니다.

     

     

     

    11. 아귀

     

    아귀는 12월부터 2월까지가 제철음식으로, 매운탕이나 찜, 구이, 튀김 등의 요리로 활용이 가능한데요. 아귀는 콜라겐이 풍부하게 피부 미용에 좋으며 지방이 적으면서 단백질이 풍부해 다이어트 식단으로 활용해도 좋습니다. 또한 아귀에 함유된 DHA 성분은 아이들의 두뇌 발달뿐만 아니라 노인들의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되며, 성장 발육에 도움을 줍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현병 초기증상  (0) 2022.02.02
    천혜향 효능 칼로리  (0) 2022.02.01
    골쇄보 효능  (0) 2022.01.31
    설날 음식 종류  (0) 2022.01.31
    조릿대환 조릿대 효능  (0) 2022.01.30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