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봄에 먹으면 안 좋은 해산물, 생선 (ft. 고등어)
    Information/health 2020. 5. 2. 00:00
    반응형

     

    수산물은 품질과 맛이 항상 같을 수는 없습니다. 누군가에게는 맛있을 수도 있고 다른 누군가에게는 맛이 없을 수도 있는데요. 봄 철에 특히 주의해야 할 수산물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고등어
    고등어는 사시사철 밥상에 오르는 국민 생선입니다. 그런데 이 고등어는 봄부터 초여름까지는 안 드시는 게 좋습니다. 고등어의 제철은 가을부터 겨울 사이인데요. 이때는 지방 함량이 많아서 고소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3월부터는 고등어의 제철이 끝나고 산란기에 접어들어 몸 안의 지방이 빠질 시기입니다. 그래서 먹었을 때 맛이 밍밍하고 살이 퍼석거릴 수 있습니다. 국산 고등어는 8월~10월 여름부터 가을 사이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배에 점이 많은 점 고등어가 가장 맛이 좋습니다.

     

     

    2. 광어
    양질의 사료를 먹고 자라는 양식 광어의 경우는 1년 연중 살이 통통합니다. 하지만 자연산 광어는 4월~7월 산란기에 접어듭니다. 산란기에 접어든 광어는 배에 알이 가득 배어있습니다. 수컷의 경우는 정소가 가득 차서 배가 볼록합니다. 암컷이든 수컷이든 산란기에는 몸 안에 있던 영양분이 생식소로 집중이 될 시기여서 살에 맛이 빠져 있습니다. 지방기가 빠진 광어를 먹게 되면 살이 질겨 맛이 좋지 않습니다.

     

    3. 홍합
    홍합은 국내 참담치와 지중해에서 유입된 지중해 담치 이 두 가지로 나뉩니다. 이 두 홍합은 봄부터 여름 사이에는 삭시토신이라는 패류 독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잘못 먹게 될 경우에는 마비, 호흡곤란 증세를 보일 수 있습니다.

     

     

    4. 방어
    겨울이 제철인 수산물은 봄, 여름에 먹어도 크게 상관이 없습니다. 그런데 이 방어는 3월까지 먹을 수 있고 4월 이후의 방어는 권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살에 기생충이 많이 끓는 시기입니다. 방어는 봄부터 여름 사이에 산란기에 접어드는데 이때는 생체 면역력이 약화될 시기입니다. 면역력이 약해진 방어에 기생충이 생기기 때문에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5. 오징어
    지금은 오징어가 잘 안 잡히는 철이라 가격이 비쌉니다. 그리고 생물 오징어가 잘 안 잡히기 때문에 작년 냉동 오징어를 많이 씁니다. 그래서 식감이 질기고 맛도 생물에 비해 좋지 않습니다. 단 마른 오징어는 해당 사항이 없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