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통풍에 안 좋은 음식 (ft.통풍 초기 증상)
    Information/health 2020. 5. 3. 12:00
    반응형

     

    통풍은 대표적인 대사 질환 중 하나로 요산이 혈액 내에 남아 농도가 높아지게 되면 발생합니다. 통풍이 발생하게 되면 각종 연골, 관절 등에서 통증을 일으키게 되고 이 증상이 만성화가 되면 통풍 관절염이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통풍의 원인
    통풍을 발생시키는 큰 원인 중 하나는 우리가 즐겨먹는 음식 속 퓨린 성분이 대사과정을 거치며 발생시키는 노폐물 ‘요산’ 때문입니다. 통풍 예방을 위해서는 이러한 퓨린 성분이 들어간 음식 섭취를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풍 초기 증상
    관절이 부어 오르거나 빨갛게 변하는데 바늘이 찌르는듯한 통증이 동반됩니다. 보통 1-2주 정도 통증이 지속되었다가 갑작스럽게 증상이 완화되는 경우도 있지만 치료가 꼭 필요한 병입니다.

    오늘은 통풍에 악영향을 주는 음식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내장 고기
    육류를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통풍의 위험을 높일 뿐만 아니라 이미 질환을 앓고 계신 분들에게는 합병증의 위험도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동물의 간과 같은 내장 고기에는 퓨린 성분이 최대 773mg이나 함유되어 있어 통풍 환자에게는 좋지 않습니다. 육류를 가공해서 만든 소시지나 햄도 좋지 않으므로 가급적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버섯
    버섯은 평소 요리 재료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하지만 버섯은 관절에 요산의 결정체가 축적되는 것을 촉진시킬 수 있으므로 통풍에 나쁜 영향을 줍니다. 특히 육수를 내기 위해 사용하는 말린 표고버섯은 퓨린의 함량이 100g당 380mg나 들어 있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맥주
    맥주는 통풍의 직접적인 원인인 퓨린 함량이 상당히 높습니다. 그 함유량은 무려 표고버섯의 7배에 달하는데요. 맥주는 소변으로 빠져나가는 요산을 다시 잡아다가 핏속으로 올려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체내의 요산 수치를 높이며, 요산의 제거 과정을 방해합니다. 또 관절의 염증 반응에 직접적인 영향을 줘서 관절의 움직임을 어렵거나 뻣뻣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4. 음료
    음료에 함유된 감미료와 당 성분은 체내에서 과당과 요산 생성을 늘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일 섭취하게 되면 통풍을 비롯한 대사 질환 및 관절염과 같은 염증성 질환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음료보다는 물을 자주 마셔 주는 것이 좋습니다.

     

    5. 짠 음식
    소금이 많이 들어간 음식은 혈압을 높일 뿐만 아니라 요산 수치도 높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통풍 환자는 식이요법 시 짠 음식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6. 등 푸른 생선
    고등어, 참치, 정어리와 같이 등 푸른 생선에는 오메가3와 같은 영양 성분이 풍부합니다. 하지만 퓨린 함량도 높아 통풍 환자에게는 좋지 않습니다. 이러한 생선에는 최대 150mg의 퓨린이 함유되어 있어 통풍 치료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조개나 새우와 같은 해산물 역시 높은 퓨린 함량으로 통풍에는 좋지 않습니다.

     

     

    7. 말린 새우
    일반 새우도 퓨린을 함유하고 있지만 말린 새우에는 100g당 750mg의 높은 퓨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통풍 환자라면 새우 섭취는 피하는 게 좋습니다. 말린 멸치도 마찬가지로 높은 퓨린 함유량을 지니고 있으므로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8. 패스트푸드
    지방이 많고 튀긴 음식들은 피를 정화하고 요산을 배출하는 신장의 기능을 방해합니다. 또한 요산의 수치를 높여 통풍에 악영향을 줍니다.

     

    9. 요산을 함유한 과일, 채소
    아스파라거스, 시금치, 사과, 복숭아, 배, 자두, 포도는 모두 퓨린과 요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식품으로 섭취를 피하는 게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