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캐모마일 효능 / 부작용
    Information/health 2020. 5. 4. 12:00
    반응형

     

    사과향이 나는 캐모마일은 쌍떡잎식물로 국화과에 속하는 풀로서 영국이 원산지이나 현재는 전 세계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캐모마일이란 말은 그리스어로 ‘대지의 사과’라는 뜻을 의미하는데요. 캐모마일은 일 년에 두 번 정도 꽃을 볼 수 있으며 차로 마실 뿐만 아니라 약초로도 쓰이며 여러 다양한 곳에 활용됩니다. 좋은 향을 가졌을 뿐만 아니라 여러 이로움까지 지닌 캐모마일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진정 효과
    캐모마일의 가장 대표적인 효과는 진정 효과로 향긋한 향으로 신경을 이완 시켜주고 불안을 가라앉혀 줍니다. 이뿐만 아니라 불면증, 스트레스 등의 증상 완화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밤에 쉽게 잠에 들지 못하는 분들은 자기 전 캐모마일 차 한 잔을 드시면 숙면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노화 방지, 항암 작용
    캐모마일에는 카마아울렌, 테르펜 등의 항산화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체내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 손상을 막아줍니다. 또 새로운 세포재생을 촉진시켜 피부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그 밖에도 염증 반응을 억제시키고 면역력을 강화하여 암세포의 발생이나 성장, 전이 등을 막아 암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3. 혈액순환
    캐모마일은 여성들에게 특히 더 좋은 차로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줘 손발이 차거나 몸이 냉한 분들에게 좋습니다. 또한 비위가 약해 헛구역질이나 구토가 잦은 분들의 증상 완화에도 효과적입니다.

    4. 피부 건강
    캐모마일에는 카모아줄렌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성분은 궤양이나 염증, 알레르기, 상처 치유에 효과적인데요. 진정작용이 뛰어나 스트레스와 건조함으로 발생하는 홍조와 가려움증 등이 있는 과민성 피부를 개선하는 데 좋습니다.

    5. 생리통 완화
    캐모마일은 정신적인 완화 효과 외에도 직접적으로 우리 몸 안의 근육 중에 내장의 벽을 구성하는 근육을 부드럽게 해줍니다. 잦은 복통이나 위경련 및 반복되는 생리통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캐모마일 차를 따뜻하게 하여 섭취하시면 생리통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6. 당뇨 예방
    캐모마일을 차로 즐겨 마시면 고혈당증의 발병률이 카모마일 차를 먹지 않은 사람들 보다 현저히 떨어져 당뇨에 의한 합병증 또한 줄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캐모마일 차를 꾸준히 섭취해 주면 당뇨에 의한 합병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7. 상처 치료에 탁월
    캐모마일의 카모아줄렌 성분은 궤양과 염증, 상처 치유에 아주 효과가 좋습니다. 베인 상처나 피부가 화끈거림, 가려움 증상에 카모아줄렌 성분이 함유된 연고를 발라주면 효과가 좋습니다.

    8. 면역력 강화
    요즘같이 감기에 걸리기 쉬운 환절기에 캐모마일 차를 섭취해 주시면 면역력이 향상되어 감기를 예방해 줍니다. 또한 감기에 걸렸더라도 초기에 캐모마일 차를 섭취해 주면 감기의 악화를 막을 수 있습니다.

     

    * 임산부는 자궁을 수축하는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카모마일에 함유되어 있는 쿠마린 성분은 지혈 작용을 방해해 수술을 앞둔 분들은 섭취를 중단해 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알레르기 질환으로 인한 피부 발진이나 인후가 붓는 증상이 생길 수 있으니 확인 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