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참외 효능 / 참외 칼로리 / 참외 고르는 법
    Information/health 2020. 5. 5. 12:00
    반응형

     

    참외는 수박과 함께 여름을 대표하는 과일인데요. 참외에는 비타민 A, C, E를 포함해 칼륨, 베타카로틴 등 좋은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칼로리는 100g당 31kcal 정도로 낮은 편입니다.
    흡수가 빠른 포도당과 과당이 풍부해 더위에 지친 우리 몸의 피로 회복, 갈증 해소에도 좋은 과일인데요. 저도 참외는 정말 즐겨먹는 대표적인 과일 중 하나입니다. 맛도 좋은 참외에는 여러 좋은 효능이 있는데요. 오늘은 참외의 효능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항암 효능
    천연 항산화제로 알려진 베타카로틴 성분은 참외에 유독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항암효능에 매우 뛰어난 효과를 보이고 심장질환 등을 예방해 줍니다. 또한 참외 꼭지에도 항산화 성분인 쿠쿠르비타신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항암 효과에 이중 작용을 해줍니다.

    2. 식중독 예방
    여름철 무더운 날씨로 인해 식중독이 유행하는데요. 참외는 이러한 식중독을 예방해 주고 해독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3. 갈증 해소 및 피로회복
    참외는 92%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땀을 배출해서 부족해진 수분을 보충하고 갈증을 해소하는데 좋습니다. 참외의 당분은 체내 흡수가 빠른 과당과 포도당으로 이루어져 있어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줍니다.

    4. 임산부 건강
    참외는 임산부가 먹으면 좋은 대표적인 과일입니다. 임산부에게 꼭 필요한 엽산 성분이 과일 중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참외에는 100g당 132.4mg의 엽산이 함유되어 있어 과일 중 가장 높은 수치를 나타냅니다. 하루에 1~2개 정도만 먹어도 여성 1일 엽산 권장 수치를 채울 수 있습니다.

    5. 피부 미용
    참외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여름철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의 노화와 손상을 예방해 줍니다. 참외씨에 함유된 토코페롤 또한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6. 간 기능
    간에 이상이 생기면 눈에 황달이 일어나거나 손톱이 누렇게 변하는 등의 전조증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참외에 풍부하게 함유된 베타카로틴 성분은 간의 부담을 덜어줄 뿐만 아니라 간기능을 보호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7. 다이어트
    참외는 칼로리가 낮으면서 쉽게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과식을 줄일 수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단 당분이 많기 때문에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살이 찔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게 좋습니다.

    8. 해열 작용
    참외는 수박처럼 찬 성질을 가지고 있는 식품으로 열을 낮춰주는 해열작용을 합니다. 또 참외는 목에 가래가 낄 때, 기관지염이 있을 때도 좋습니다.

    9. 풍부한 칼륨
    참외 100g에는 사과의 3배 정도 되는 칼륨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륨이 풍부한 참외를 섭취해 주면 칼륨-나트륨이 균형을 이루는 과정에서 나트륨 배출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10. 혈관 건강
    참외에는 콜레스테롤을 배출해 주고 혈압을 낮춰주는 가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심장 및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참외 고르는 법
    1. 겉에서 향기가 나고 크기가 작은 것.
    2. 타원형에 만졌을 때 선이 곧게 뻗어 있는 것.
    3. 맑은 노란빛이나 짙은 감빛을 띠는 것.
    4. 골이 움푹 파여 있고 꼭지가 가늘고 싱싱한 것.
    5. 두들겨 봤을 때 탁한 소리가 나거나 너무 무겁지 않은 것.

     

    * 참외는 식물 자체가 차가운 성분입니다. 몸에 열이 많은 사람들이 먹게 되면 도움을 받을 수 있지만, 몸이 차갑거나 수족냉증을 앓고 계신 분이 먹으면 오히려 체온이 떨어져 역효과가 날 수 있습니다. 또한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배탈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