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맛있는 수박 고르는 법 (ft. 수박 효능)
    Information/health 2020. 5. 7. 08:10
    반응형

     

    수박은 여름철 더위를 잊게 해주는 대표적인 과일인데요. 수박은 박과 채소로 오이, 호박, 멜론 등과 같은 부류에 속합니다. 칼로리가 낮고 수분 배출이 많은 여름에 좋은 과일이며 항암,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라이코펜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젊음의 과일이라 불리기도 합니다. 또한 수박은 여름을 대표하는 과일로 '여름의 보약'이라고 불릴 만큼 무더운 여름 수분이 손실 되는 것을 막아주는데요. 오늘은 여름철 즐겨먹는 수박의 효능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수박 효능

     

    1. 이뇨작용
    수박의 대표적인 효능이 이뇨작용입니다. 수박에 함유된 시트룰린 성분이 이뇨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수박은 수분 함량이 높아 수분을 보충시켜주는 효능이 뛰어나며 이뇨작용에 도움을 주는데요. 무더운 여름철 더위로 지친 우리 몸의 열을 내려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부종 해소에도 도움을 주고 방광염에도 도움을 줍니다.

     

     

    2. 항암 효과
    수박이 빨간색을 띠는 것은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이 성분은 항산화성분으로 몸속의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며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전립선암, 유방암 등의 각종 암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3. 피부 건강
    수박 속에 풍부한 수분은 피부 보습에 효과적이며 몸속 수분을 보충해 주며 탄력 있는 피부로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수박에 풍부한 베타카로틴과 라이코펜 성분은 여름철 피부 세포의 손상을 막아주며 기미, 잡티 등에 효과적입니다.

    4. 다이어트 효과
    수박의 칼로리는 100g당 31kcal로 매우 낮습니다.
    90%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뇨작용으로 몸속의 노폐물을 제거하고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어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5. 기억력 향상 및 불면증 완화
    수박 속에는 ‘콜린’이라는 성분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집중력과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주어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좋습니다. 참고로 수박을 잠들기 전에 먹으면 소변이 마려울 수 있으므로 취침 몇 시간 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6. 심혈관질환 예방
    수박은 혈압을 낮추는 효과도 갖고 있습니다. 수박을 먹으면 혈관 기능을 도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어 고혈압, 뇌졸중, 심장마비 등의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데 좋습니다.

    7. 근육통 완화
    수박의 껍질에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시트룰린’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어 근육에 쌓인 젖산을 빠르게 분해시켜 줍니다.

     

     

    8. 면역력 강화
    수박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비타민C는 외부 바이러스나 세균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줍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감기나 질병에 걸리기 쉬운데요. 면역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C는 물론 항산화 작용이 뛰어난 리코펜이 독한 여름 감기에 좋습니다.

     

    수박 고르는 법
    1. 수박 배꼽이 최대한 작은 점에 가까운 것.
    2. 꼭지가 최대한 짧은 것.
    3. 줄이 선명하고 색이 진한 것.
    4. 껍질이 너무 얇거나 굵지 않은 것.
    5. 하얀 분이 묻어 있는 것.
    6. 노란 멍이 들지 않은 것.

     

    수박 부작용
    * 수박은 차가운 성질의 식품이어서 몸이 차가운 분들이나 설사나 배탈이 잦은 분이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다.
    * 많은 수분으로 인해 위액을 희석해 튀김요리의 소화를 방해한다.
    * 신장이 약한 사람이나 고칼륨혈증 증상이 있는 사람이 수박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몸속 칼륨의 농도가 증가할 수 있다.
    * 다량 섭취 시 혈압이 떨어져 저혈압이 올 수 있다.
    * 임산부가 다량 섭취 할 경우 임신성당뇨가 발생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