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수국잎 추출물 효능
    Information/health 2022. 7. 9. 21:28
    반응형

    수국잎 추출물 효능

    수국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관상용인 일반 수국과 산에서 자라는 낙엽관목으로 식용 가능한 산수국이 있는데요. 산수국은 주요 원산지가 한국과 일본으로 예로부터 한의학에서는 꽃과 잎을 약재로 사용해 왔으며, 주로 기침, 혈액 순환, 가슴 두근 거림, 신장 강화 등에 처방하는 원료로 활용되어 왔습니다.

     

    특히 수국잎 추출물은 설탕보다 강한 단맛이 나지만 당이 체내에 축적되지 않아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원물 채집부터 원료화까지 2,400시간 무려 100일이나 소요된다고 합니다. 또한 수국잎 추출물 성분인 하이드라제놀은 식약처로부터 복합 기능성 개별 인정형 원료 허가를 받은 성분으로 체지방 개선과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그럼 수국잎 추출물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다이어트

     

    수국잎 추출물에 함유되어 있는 하이드라제놀 성분은 기능성 원료로 인정받았으며, 이 성분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양소와 식이섬유가 들어있어 지방세포의 크기를 감소시켜주고 내장 지방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한 실험에서 수국잎 추출물을 섭취하였더니 6주부터 체질량지수(BMI)와 체중이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6주 후에는 체중이 최대 5.6kg, 섭취 12주 후에는 최대 11.9kg 감소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게다가 렙틴, 엉덩이둘레, 체지방률 또한 모두 감소하였다고 합니다.

     

     

    2. 복부 지방 감소

     

    수국잎 추출물 섭취는 피하지방과 내장 지방 면적 감소에 도움을 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인체 실험을 통해 수국잎 추출물을 12주간 섭취한 결과 내장지방 면적과 총 복부지방 면적, 피하지방 및 내장지방 면적비가 모두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동물 실험에서 고지방식과 함께 수국잎 추출물을 섭취하게 했더니 지방 합성 억제, 지방 세포 크기 감소, 지방 세포 분화 억제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장 환경 개선

     

    장내에는 유익균, 유해균, 중간균 등 다양한 균들이 공존하며 균형을 이루고 있는데 균이 불균형하면 비만을 비롯하여 당뇨, 고혈압, 신장병 등 각종 질병에 노출될 위험이 커지는데요. 유해균인 퍼미큐테스라는 장내 세균이 증가하면 지방의 대사 및 흡수율을 높여 비만이 되기 쉽다고 합니다. 그런데 수국잎 추출물의 경우 퍼미큐테스 유해균은 감소시켜주며, 장 환경 개선에 도움을 주어 변비 및 장 건강 회복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4. 피부 건강

     

    수국잎 추출물을 섭취하면 AMPK가 활성화되어 프로콜라겐 증가와 지방 세포 분화 및 지방합성 감소를 도와 피부 부작용 없는 다이어트를 하도록 도와주는데요.

     

     

    한 실험에서 150명을 대상으로 수국잎 추출물 300mg, 600mg, 위약 3그룹으로 나누어 12주간 섭취하게 하였더니 수국추출물을 섭취한 그룹이 섭취하지 않은 그룹에 비해 피부 수분량, 피부 탄력, 눈가 주름 등 총 10가지 피부 지표가 개선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자외선으로부터 피부 손상 감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 기관지 건강 및 알콜성 치매 예방 

     

    수국잎 추출물은 예로부터 기침, 해열 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꾸준히 섭취해 주면 편도선염과 인후염 등과 같은 각종 기관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음주 후 필름이 끊기는 블랙아웃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6. 당뇨 예방

     

    수국잎 추출물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과 루틴 성분은 혈당을 조절하여 당뇨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특히 수국잎 추출물 차는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지 않으며 혈당을 올리지 않아 당뇨에 더욱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수국잎 추출물 부작용 및 주의사항

    • 하루 권장 섭취량은 600mg 이내로 과다 섭취할 경우 두통, 복통 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수국잎 추출물을 선택할 경우에는 유전자(DNA) 검사를 통해 안전성이 확인된 제품인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 관상용 수국은 식용이 불가하므로 절대 섭취하시면 안 됩니다.
    •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 자궁수축을 유도하는 작용을 하여 임산부는 섭취를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콜레우스 포스콜리 효능  (0) 2022.07.11
    꾸지뽕잎 추출물 효능  (1) 2022.07.10
    천사채 부작용, 요리  (1) 2022.07.08
    락토페린 다이어트  (0) 2022.07.08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  (0) 2022.07.07

    댓글

Designed by Tistory.